수리과학부 천정희ㆍ홍진교수팀, '공개키 암호' 수십 배 빠른 해독법 개발
인터넷 보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개키 암호를 기존 방식보다 수십 배 빠른 해독법이 수리과학부 천정희ㆍ홍진 교수팀에 의해 개발됐다.
연구진은 공개키 암호에 널리 사용되는 유한체(finite field. 유한개의 원소가 있는 체) 위의 이산대수 문제의 답을 기존 방법보다 수십 배 빠르게 찾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산대수 문제는 인수분해와 함께 공개키 암호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난제로 암호화, 전자서명, 키교환 등 다양한 암호기술에 응용되며 인터넷 보안의 중요 요소인 전송층보안(TLS)에 적용돼 실생활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공개키 암호는 특정한 비밀 키를 가진 사용자만 내용을 얼어볼 수 있는 보안 방식으로 유한체 위의 이산대수 문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연구진이 개발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현재보다 수십 배 빨리 해독할 수 있다.
천 교수는"이산대수 문제 연구는 80년대까지 활발히 진행되다가 90년대부터는 주목할 만한 진전이 없었다"며"이 연구 결과로 타원곡선 이산대수 등 다양한 관련 연구가 촉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이 연구결과를 호주 멜버른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암호학술대회인 'Asiacrypt 2008'에서 발표했다.
Asiacrypt는 세계 암호학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ryptologic Research)가 주최하는 3대 암호학술대회의 하나로 이번 대회에는 196편의 논문이 제출돼 33편이 발표논문으로 채택됐다.
천 교수팀의 논문은 국내 연구결과로는 처음으로 심사위원들의 투표를 거쳐 매년 1편이 선정되는 최우수 논문상(Best Paper Award) 수상작으로 뽑혔으며, 암호 분야 최고 학술지인 '암호학 저널(Journal of Cryptology)'에 게재됐다.
2008.11.24
서울대학교 홍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