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8 T 세포의 기억과 관용 형성의 중요성
- ○CD8 T 세포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같은 병원체 및 종양, 이식된 장기 등에서 발현되는 외부 항원을 인지한 후 이 외부항원을 발현하는 세포를 제거하는 기능을 갖는 세포독성 T 세포이다. 외부항원들에 대한 CD8 T 세포 기억의 형성은 이 항원들에 재노출 되었을때 강하고 빠른 면역 반응을 일으켜, 감염 병원체나 종양을 퇴치하는데 기여하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에 중요한 요인이다. 감염 병원체 항원에 대한 백신을 접종하는 이유는 바로 이와 같은 T 세포 기억을 형성하기 위함이다.
- ○반대로, 특정 항원에 대한 CD8 T 세포의 관용 (tolerance)이 형성하게 되면 그 항원들이 제거되지 않고 받아들여지게 되는데, 이식거부 반응이나 자가면역질환이 억제되기 위해서는 이식 항원이나 자가 항원에 대한 관용의 형성이 중요하다.
CD8 T 세포의 기억과 관용 형성 기전의 규명
- ○ CD8 T 세포가 특정항원에 대하여 기억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활성화된 독성 CD8 T 세포 숫자가 증폭되어 항원을 빠른 기간에 효율적으로 제거되어야 하며, CD4 T 세포로부터 주어지는 도움은 활성화된 독성 CD8 T 세포 숫자를 증폭시켜 CD8 T 세포가 기억세포를 형성하는데 기여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CD4 T 세포로부터 주어지는 도움이 결핍이 되면, 활성화된 독성CD8 T 세포의 수가 증폭되지 않아 항원의 제거가 비효율적으로 되어 관용이 형성된다는 사실도 밝혔다.
- ○그러나 CD4 도움이 없더라도, 인위적으로 항원을 재빨리 제거시키거나 독성 세포의 수를 인위적으로 늘려주면 항원 제거가 효율적으로 되어 CD8 T 세포가 기억을 형성할 수 있음을 밝힘으로써, CD4 도움이 CD8 T 세포 기억 형성에 결정적 요인이라는 기존의 이론을 반박하고, 효율적인 항원의 제거가 CD8 T 세포 기억 형성에 가장 중요하다는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였다.
- ○CD8 T 세포 반응 유도에 CD4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밝혀 2009 년 미국 혈핵학회지 Blood에 게재한 후 이루어진 후속 연구의 결과로, CD8 T 세포의 기억과 관용 형성 기전에 대한 새로운 이론은 면역력과 관용의 적절한 밸런스 유지를 통한 건강한 삶의 영유 뿐 아니라 면역력 회복을 유도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