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한무영 교수, 물환경대상 수상

2008.11.11.

인도네시아의 아체 지역에 설치한 빗물이용시설(왼쪽사진), 이란의 빗물시범사업 수행 현장의 한무영 교수(오른쪽사진)

공과대학 한무영 교수가 환경부와 환경운동연합, SBS가 공동으로 선정하는 ‘물환경대상’ 연구부문상을 수상하였다.

‘물환경대상’ 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물의 소중함을 몸소 실천하는 사람을 찾아 이를 격려하고 널리 알리고자 환경부, 환경운동연합, SBS 세 기관이 공동으로 매년 서류심사, 현장심사, 최종심사 등을 통해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물환경대상 연구 부문상을 수상한 한무영 교수는 홍수와 가뭄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빗물 활용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그 성과를 국내외로 확산시킨 점이 높게 평가 되었다. 한무영 교수는 2001년 빗물연구센터와 빗물 모으기 운동본부를 창립하여 그 동안 빗물 활용 연구 논문 205편을 발표하였으며, 빗물 활용 확산을 위한 포럼과 강의 개설, 영상 제작 및 보급, 빗물 전시관 설립, 저술 활동 등을 활발히 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빗물이용시설 설치 등 국제 봉사활동도 하고 있으며 학교 기숙사와 주상복합시설, 군부대 등에 빗물저장 장치를 설치하여 지금까지 총 3천여 톤의 빗물을 활용하였다.

시상식은 11월 12일 등촌동 SBS 공개홀에서 진행되며, 부상으로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2008. 11. 11
서울대학교 홍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