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서울대의 해외 유학 프로그램

2007.06.29.

서울대 학생들서울대학교는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국제교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세계 각국의 주요 대학 및 연구기관과 학생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있다. 교환학생 및 장단기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각종 국제기구의 교류 프로그램 참가 및 개인별 연수도 지원한다. 매년 400명 가량의 교환학생을 포함하여 600 여명의 학생들이 학교의 지원을 통해 국제교류에 참가하고 있다. ">

-교환학생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은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선발된 학생은 본교에만 등록금을 납부하고 학생교류협정을 맺은 외국대학에서 학생 자격으로 1~2학기 수학할 수 있다. 수학 후 학점을 모두 인정받을 수 있고, 교육비 부담이 없어 선발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서울대 학생은 미국 프린스턴 대학, 중국 북경대학,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 등 30개국 230여개 대학에 교환학생 지원이 가능하며, 매년 400명(학부 350명, 대학원 50명) 가량을 파견하고 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우측의 '교환학생 에세이'를 클릭하면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학생 선발 및 파견의 모든 과정은 대외협력본부(http://oia.snu.ac.kr)에서 총괄하고 있다.

-방문학생
수학하고 싶은 대학이 교환학생 협정 대학 리스트에 빠져 있거나, 치열한 선발과정에서 탈락했다면 자비로 가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인 방문학생 제도에 도전해 볼 수 있다. 토플성적 제출 등 일정한 자격심사를 거치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세계 각국의 원하는 대학에서 1~2학기를 수학하고 학점도 인정받을 수 있다. 학교차원에서 파견하는 교환학생과 달리, 개인의 방문 수학이기 때문에 외국 학교에 수강료를 납부해야 하며, 정규 등록금보다는 10~40% 저렴한 비용이다. 이 프로그램은 비영리 교육재단인 SAF(Study Abroad Foundation)에서 운영하고 있다.

-스탠포드&예일 여름연수 프로그램
여름방학기간 동안 스탠포드나 예일에 선택 파견되어 어학강좌를 수강하면서 학생 자격으로 여름학기 수강이 가능한 '특별한' 어학연수 프로그램이다. 매년 30 여 명의 학생들이 심사를 거쳐 파견된다. 예일대의 경우 학업능력테스트를 통과한 학생에 한해 정규 여름 학기를 수강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스탠포드는 재학생들과 연수생들이 함께 out-of-class 활동에 참가하도록 하고 있다.

-해외연수지원사업
재학생들의 해외 연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마련된 사업으로, 학부생의 방문수학/어학연수 지원을 위한 단기지원사업과 대학원생의 연구연수 지원을 위한 장기지원사업이 있다. 본인이 선택한 곳에서 연수하면서 100~600만원의 비용지원을 받는 것으로 연수 계획서를 심사하여 선발한다.

-인턴십 프로그램
Washington Leadership Program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KASM(Korean American Sharing Movement, Inc.)이 우수한 한국인 및 재외동포 대학생들을 선발하여 체계적인 리더쉽 교육을 통해 세계화된 차세대 지도자를 양성하고자 2003년부터 실시해 온 하계 연수 프로그램이다. 1인당 교육비는 21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나, 그 중 학교에서 50%를 지원한다. 일정한 자격을 갖춘 제 2학기 이상의 학부생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매년 4월에 신청 접수를 한 후 심사를 거쳐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합격자는 6월 초에 대외협력본부에서 사전교육을 받은 후 7월초부터 2주간 미국 Washington, DC에서 연수를 받게 된다.

Global Talent Program
서울대 경력개발센터에서 주관하는 해외인턴십 프로그램이다. 매 학기 새로운 분야로 프로그램이 개설되며, 해외 우수 기업에서의 인턴십 활동을 지원 뿐 아니라, 직무 교육 및 인턴십 활동과 채용을 위한 기업과의 직접 연계도 주선한다. 학생들이 글로벌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학교가 지원하면서 적극적인 중간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인턴십을 성공적으로 마친 학생에 대해서는 3학점을 인정해 주고 있다. 2007년 상반기에는 직접 연계를 통해 홍콩의 세계적인 은행과 인도 IT기업에 서울대 학생들이 진출할 수 있었다. 오는 8월에는 홍콩에 위치한 다국적 금융기업들에서 인턴십과 채용의 기회를 갖는다. 자세한 사항은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http://career.snu.ac.kr

-기타 프로그램
Harvard-Yenching Program
하버드-옌칭 연구소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박사과정지망생, 박사과정학생 및 42세 이하의 재직 교수를 대상으로, 11개월~42개월간 연구비를 지원한다. 매년 4월에 선발공고가 발표되며 서류심사 및 면접을 거쳐 12월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DUO Korea Fellowship
한국과 유럽의 25개 아셈회원국 간의 교류증진을 목적으로 조성된 장학 지원 사업으로, 서울대 학생이나 교수가 유럽의 학생/교수와 1:1 맞교환 수학/연구하는 프로그램이다. 양측의 합의에 의해 교환이 이루어지며, 양쪽 모두에게 아셈듀오에서 장학금을 지급한다.

Asia in Today’s World Program
일본 큐슈대에서 제공하는 Asian Studies에 관한 강좌 여름학기를 수강하고 학점을 인정받는 프로그램으로, 전공제한이 없이 선발하고 있다. 파견되는 학생은 체류비 등으로 12만엔을 지원받는다.

Seoul-Tokyo-Peking International Summer School
한국-일본-중국 3개국의 학생교류 여름학기 프로그램으로, 선발된 학생은 총 3주에 걸쳐 서울대학교, 일본의 와세다대학교 및 중국의 북경대학에서 각 1주일씩 정치, 경제 문제와 관련된 세미나 수업 및 현장 견학에 참여하게 된다. 본교에 재학 중인 학부생 및 석/박사 과정의 대학원생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매년 6월 중에 모집공고를 하여 10명을 최종 선발한 후 7월 말에서 8월 중순까지 약 3주간 연수를 하게 된다. $3,000에 해당하는 참가비는 학교에서 지원을 하지만, 도쿄와 북경으로 가기 위한 왕복항공료에 해당하는 100만원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신청은 SNU-KIEP EU center로 방문접수 또는 이메일로 접수할 수 있다.

APRU Undergraduate Summer Program
Association of Pacific Rim Universities (APRU) 회원 대학들에서 개최하는 여름학기 수업을 듣고 3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본교에 재학 중인 학부생 중에서 2명을 선발하며, 매년 6월에 선발 공고를 하여 합격자 두 명은 7월 중 2주간 수업을 받게 된다. 왕복항공권을 지원받을 수 있고, 프로그램 참가비 $150는 본인 부담이다.

2007. 6. 29
서울대학교 홍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