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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사는 세상 속 대학의 역할을 찾다 :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

2021.07.19

서울대학교는 교육과 연구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봉사 활동과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은 사회적 주체로서 대학이 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학과 사회의 연결 다리를 놓는 역할을 도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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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 홈페이지(https://snusr.snu.ac.kr/) 갈무리

글로벌사회공헌단의 어제와 오늘

글로벌사회공헌단은 2013년 2월 창설 이후 지난 수년간 교육 봉사와 기술 및 문화 나눔 등의 사회공헌 사업을 담당해왔다. 특히 이름에서도 드러나듯 지역사회를 넘어 국제사회까지 사회공헌의 영역을 확장하는 데 주력한다. 일례로 글로벌SNU공헌단에서 진행되었던 ‘베트남 빈딘 봉사’ 사업은 지난 6년간 현지의 학생 단원들의 조력으로 빈딘성의 수도시설을 복구해 올해 6월 베트남 빈딘성 외무청으로부터 감사장을 수여 받은 바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현지 파견이 어려워졌음에도 ‘랜선 봉사단 in 베트남’과 같은 디지털 공헌 활동을 통해 봉사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교육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진행되던 SNU멘토링 사업의 경우 3년간 참여했던 멘티 학생이 서울대학교에 입학하여 멘토로 활동하는 등 글로벌사회공헌단의 활동 곳곳에서 선순환되는 나눔의 지속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곁에서 이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김봉관 담당자(글로벌사회공헌단)는 “나눔의 순간을 직접 목격할 때마다 마음이 따뜻해진다”라고 말했다. 동시에 그는 “대학이라는 기관만이 실천할 수 있는 특색 있는 사회공헌의 사회적 실험실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학생들을 실천적 지성인으로 양성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라며 공헌단의 의의를 밝혔다.

지식이 더 나은 사회로의 발판이 되는 '사회공헌형 교과목'

한편 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특성을 살린 공헌 활동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사회공헌형 교과목’은 각 단과대학과 연계해 학생들이 전공 지식 및 기술과 사회와의 연결지점을 찾고 나아가 자신의 전문성을 사회 혁신에 활용할 방안을 모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연 2회가량 운영되며 지난 1학기에는 자유전공학부의 ‘주제 심화 프로젝트 1’과 치의과대학의 ‘치의학 비판적 사고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주제 심화 프로젝트 1’에서는 지역아동센터에서의 교육 봉사가, ‘치의학 비판적 사고 프로젝트’에서는 조별 프로젝트와 함께 △보건의료 △노년층의 문해력 저하 △주식투자 등 사회적 이슈를 다룬 강연이 이뤄졌다. ‘치의학 비판적 사고 프로젝트’에 참가하였던 조예준(치의학과·20) 학생은 “기존에 하던 프로젝트라도 글로벌사회공헌단 측의 관심과 지원 덕분에 더 깊이 있는 연구를 시도하거나, 전문가와 기관을 통해 통찰력 있는 시각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소회를 말했다. 이외에도 김봉관 담당자는 “세상에 대한 관점을 전환하고 동료들과 협력해 우리 사회의 아름다운 발전을 모색할 기회”라며 공헌단 활동에의 참여를 고민하는 재학생들에게 “고민보다 Go!”를 외쳤다.

근래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거리두기의 여파로 개인 단위의 사회봉사 기회가 줄어든 만큼 글로벌사회공헌단 활동과 같은 대학 차원의 사회공헌 활동은 더 나은 공동체 형성의 일환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추가적인 프로그램의 활동 기간과 참여 방법 등 더욱 자세한 정보는 글로벌사회공헌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snusr.snu.ac.kr/)

서울대 학생기자
이채연(국어국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