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SNU NOW

SNU 소식

SNU 소식

서울대뉴스

온라인에서 동아리 구경하고 가세요! - 코로나 시대에도 계속되는 동아리 자치

2020.09.24

한결 선선해진 날씨가 가을이 왔음을 알려주는 9월,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었지만 여전히 서울대 캠퍼스는 조용하기만 하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모든 모임과 행사가 취소되었고, 수업도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어 학생들이 캠퍼스에 발을 디딜 일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발길이 끊긴 만큼 학생 구성원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학내 동아리들의 시름도 깊다. 하지만 지난 학기에 이어서 이번 학기에도 동아리 운영 및 신입 부원 모집을 위한 다양하고 열정적인 시도가 이어지고 있고, 학생들 또한 동아리 활동에 열띤 관심을 보인다. 동아리 활동의 지속과 신입 부원의 원활한 모집을 위해, 매 학기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던 동아리소개제(이하 동소제)가 사상 최초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2020년 가을의 온라인 동소제, 그 이색적인 현장을 지금 소개해보려 한다.

2020 가을 온라인 동아리 소개제 웹사이트 갈무리(소통팀 학생기자 남은결)
2020 가을 온라인 동아리 소개제 웹사이트 갈무리(소통팀 학생기자 남은결)

사상 최초의 온라인 동아리소개제

매년 3월과 9월에 진행되는 동소제는 학생들에게 축제 다음으로 큰 행사이다. 매년 이맘때쯤 서울대 중앙동아리들은 특색있는 동소제 행사를 준비하느라 여념이 없었고, 학관 앞은 각종 공연을 구경하는 학생들로 북적거렸다. 올해 가을, 서울대 동아리연합회 운영위원회는 지난 1학기 때와 같이 동소제를 취소하기보다는 비대면 동소제를 운영해 코로나19로 침체된 동아리 자치를 활성화하자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9월 1일부터 13일까지는 가을 동소제 공연이, 9월 7일부터 19일까지는 가을 동소제 부스가 온라인에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동아리연합회 SNS에 업로드된 각종 공연 동아리의 무대를 감상하고, 첨부된 링크를 통해 가을 동소제 홈페이지에 방문했다.

가을 동소제 홈페이지에는 서울대 중앙동아리의 정보가 분과별로 꼼꼼하게 제공되어, 학생들이 관심 있는 동아리의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서울대 관악캠퍼스의 풍경을 담은 이미지 위로 ‘취미교양분과’, ‘인권봉사분과’, ‘무예운동분과’와 같은 각 동아리의 세부분과를 지칭하는 키워드가 반짝거렸다. 중앙도서관 그림 위에 자리 잡은 ‘학술매체분과’를 클릭하자, ‘총문학연구회’, ‘그림터’ 등 학술매체분과 소속의 중앙동아리들이 나타났다. 여기서 다시 한번 관심 있는 동아리를 클릭하면, 신입 부원 모집 공지사항과 SNS 링크 등 관련 정보를 한눈에 모아볼 수 있었다.

거리는 두지만, 동아리에서 마음만은 가까이

이번 가을 동소제 홈페이지는 서울대 컴퓨터연구회 SCSC가 제작했다. 구석구석 공들여 홈페이지가 제작된 만큼, 사상 최초의 온라인 동소제를 즐긴 학생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이번 온라인 가을 동소제 홈페이지를 직접 방문해 동아리를 둘러봤다는 박성완 학생(경제학부·17)은 “오프라인 동소제처럼 다양한 체험들과 특유의 캠퍼스 분위기를 느낄 수 없는 건 아쉽지만 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었고 동아리 각각을 천천히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이번 가을 동소제를 통해 동아리를 홍보한 동아리 부원들 또한 다행이라는 반응이다. 방송동아리 SUB의 실무국장 심규리 학생(동양사학과·18)은 “동소제가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지 않은 점은 아쉽지만, 온라인 홍보로 동아리를 알릴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많은 분이 온라인 홍보를 보고 지원해주셔서 좋았다”고 말했다.

비록 예년처럼 캠퍼스에서 왁자지껄하게 진행되는 활기찬 분위기의 동소제는 아니었지만, 서울대 동아리연합회와 수많은 동아리가 땀 흘려 준비했다는 사실과 동아리 활동을 꿈꾸는 많은 학생이 설레는 마음으로 참여했다는 점만큼은 달라지지 않았다. 오프라인으로도 학생 자치 행사가 이뤄지는 날이 언제 올지는 아직 기약이 없지만, 그럼에도 온 힘을 다해 활동을 이어나가려는 동아리들의 노력이 여전히 동아리 자치가 살아있음을 보여준다. 동소제 일정이 공식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일부 동아리는 이미 신입 부원 모집을 마감했지만 많은 중앙동아리가 상시로 신입 부원을 모집하고 있다. 온라인 동소제 소식을 미처 몰랐거나 관심 있는 동아리가 있어 망설이라는 학생이라면 이번 온라인 동소제 홈페이지를 방문해 둘러보고 지원해보는 것도 좋겠다.

서울대학교 2020 가을학기 동아리소개제 홈페이지 : https://2020fallsnuclubexpo.com/

소통팀 학생기자
남은결(불어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