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서울대뉴스

언택트와 서울대

2020.09.11.

언택트와 서울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됨에 따라 서울대학교의 다양한 활동들이 언택트(비대면)로 전환됐다. 졸업식부터 사회공헌, 입학 정보까지 비대면으로도 즐겁고 다양한 학교 이모저모.

서울대 최초의 온라인 졸업식, 74회 후기 온라인 학위수여식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가 어려워진 지금, 서울대학교는 아쉬운 마음을 담아 대학교에서의 마지막을 기념하는 74회 후기 학위수여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2020년 8월 28일(금) 오전 10시에 서울대학교 대표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에서 송출된 행사는 사전 카운트다운 영상과 본 졸업식 행사 영상으로 약 40분간 진행됐다. 최초로 진행되는 온라인 졸업식을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 정문에 포토존을 만들어 학생들이 자유롭게 학위복을 대여하여 추억을 간직할 수 있게 해두었다. 그리고 졸업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서울대학교에서 경험한 최고의 순간’과 ‘영광의 학사모’ 사진을 공모하여 졸업식 영상을 만들었다. 졸업생이 공유한 저마다의 추억이 하나의 영상이 되어 흐르고, 학생 홍보대사들이 졸업생 선배들에게 전하는 짧은 응원 인사를 통해 졸업을 축하했다. 이어서 총장, 교무처장, 총동창회장 및 졸업생 대표 연설을 통해 행사가 마무리됐다. 졸업생 및 학부모는 박수 대신 채팅을 통해서 뜨거운 격려를 보냈다. 졸업식 영상은 서울대학교 공식 유튜브에서 다시 볼 수 있다.

나눔의 열정도 온라인으로, 2020 하계 디지털SNU공헌단

글로벌사회공헌단에서는 학생이 주체가 되어 국내외 사회 발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는 직접 해외에 파견되거나 지역사회를 방문해서 활동을 펼치는 대면 봉사 대신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모색했다. 이에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모집해 탄생한 ‘디지털 SNU 공헌단’은 영상 콘텐츠 제작과 온라인 캠페인 진행, 장애인 지원과 실시간 나눔 방식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다. 단원 선발부터 사전 교육, 회의, 봉사활동까지 비대면으로 운영되는 ‘2020 하계 디지털 SNU공헌단’의 미션은 팀별로 다르다. 베트남 대학생들과 함께 8개 언어로 ‘실생활 속 4차 산업혁명’을 영상 콘텐츠로 선보이고[D-SIGN 팀], 우즈베키스탄 학생들과 함께 건강 정보와 질병 인식 개선을 위한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하며 [샤우팅], 코로나로 수학여행이 취소된 아이들을 위해 디지털 서울 수학여행 VR 동영상을 만들고 [ON-AIR], 장애인의 코로나19 예방 및 대처를 위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국내외 장애인 기관에 배포하는 [ABC] 등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처음 시도하는 방식이지만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디지털 사회공헌이 만들어낼 따뜻한 파장을 기대해본다.

입학 정보도 더욱 알차게, 입학 웹진 〈아로리〉 8호 발간

서울대학교 입시를 준비하는 모든 이들이 가장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곳. 서울대학교 입학본부에서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입학전형 설명회가 축소되어 정보 획득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 학부모, 교사를 위해 서울대학교 입학전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서울대학교 입학 정보 웹진 〈아로리〉 8호를 제작했다.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 입학전형 설명회 동영상’, ‘2021학년도 입학전형 안내 책자’ 및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동영상’을 탑재하여 온라인으로 손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왔다. 웹진 〈아로리〉에서는 이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서류평가 시뮬레이션 코너 ‘나도 입학사정관’이 마련되어 있다.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 아동가족학전공 각 3명씩 총 9명의 2020학년도 합격생 서류를 공개하여 이용자가 직접 학생들을 평가해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신의 평가 결과와 다른 이용자들이 평가한 결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한편 2020학년도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 제시문과 출제 근거를 ‘자료창고’에 탑재하였으며 ‘신입생이 들려주는 면접이야기’를 통해 면접 준비과정, 면접실의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밖에 ‘추억의 서울대’ ‘전공 돋보기’, ‘파릇파릇 서울대’ 코너를 통해 서울대학교 졸업생, 학과 교수님, 신입생 등 다양한 서울대 구성원의 인터뷰 내용을 담아 학생들에게 진로와 진학 정보를 제공하는 웹진은 snuarori.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