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이달의 수상자 (2010년 5월)

2010.06.04.

2010년 5월 학내ㆍ외에서 각종 명예로운 상을 수상하신 분들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노태원 교수 (물리천문학부) & 김빛내리 교수 (생명과학부)
국가과학자 선정 (5월 11일)

물리천문학부 노태원 교수와 생명과학부 김빛내리 교수가 세계적인 경쟁력과 지명도를 가진 국가 대표급 과학자를 선정해 파격적인 연구비를 지원하는 ‘국가과학자’에 선정되었다. 노태원 교수는 21세기 신 성장동력인 고집적 산화물 메모리 소자의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국내 응집물질 물리학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함께 선정된 김빛내리 교수는 유전자 조절 물질인 MicroRNA의 생성원리 및 기능을 규명하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국제 저널에 발표한 논문이 총 5,000번 이상 인용되며 국내 생명과학 분야를 대표하는 연구자로 인정받고 있다.
이들 과학자는 매년 최대 15억 원씩 최장 10년간 연구비를 지원받으면서 최대한의 연구 자율성을 갖고 원하는 연구를 할 수 있게 된다.

여재익 교수 (기계항공공학부)
제6회 KAIST 조정훈 학술상 (5월 13일)

기계항공공학부 여재익 교수가 KAIST 여재익 학술상을 수상했다. 여재익 교수는 국내 항공우주 고에너지 열유체역학 및 응용분야의 선구자로, 고에너지 연료의 기초현상 연구와 레이저 조사시 방출되는 플라즈마를 활용한 우주자원 정밀탐사 및 충격파에 의한 무통증 약물투여 등 다양하게 확장된 연구분야를 소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기영 교수 (소비자아동학부 소비자학)
국민훈장 동백장 (5월 17일)

소비자학 이기영 교수는 2010 가족의 날 기념식에서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훈하였다. 이기영 교수는 가정을 건강하게 하는 시민의 모임을 만드는 등 20여년 동안 가족관련 현장활동과 연구에 매진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훈장을 받게 됐다.

정진행 교수 (의대 병리학교실)
제18차 젊은기초의학자상 (5월 22일)

병리학교실 정진행 교수가 제 18회 기초의학 학술대회에서 젊은기초의학자상을 수상했다. 정진행 교수는 폐암 환자의 수술 중 응급으로 시행하는 병리학적 동결 진단법을 개발해 적절한 수술 범위를 결정하는 병리학적 기준을 제시했으며, 다발성 폐암의 발생기전과 진단 및 치료 방침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등 국제학술지에 40여 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지우 교수 (약학과)
제32회 산악협동상 우수상 (5월 24일)

약학과 이지우 교수가 산악협동 재단으로부터 제 32회 산악협동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지우 교수는 신경병증성 통증대상 진통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및 기술지도 연구로 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황기웅 교수 (전기공학부)
Presidential Citation 상 (5월 25일)

전기공학부 황기웅 교수가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된 미국 정보 디스플레이 학회의 48차 심포지엄(The SID International Symposium, Seminar and Exhibition)에서 한국에서의 디스플레이 관련 학술 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Presidential Citation 상을 수상하였다.

서울대학교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