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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과 관리 시스템과 함께하는 알찬 대학 생활

2025. 2. 28.

대학은 단순히 학업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쌓고 새로운 도전에 나서며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곳이다. 서울대학교는 학생들이 강의실 안팎에서 다양한 학문 분야를 탐구할 수 있도록 폭넓은 비교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대학교와 같이 규모가 큰 종합 대학에서는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모두 한눈에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이를 돕기 위해 서울대학교는 ‘비교과 관리 시스템(Extracurricular Management System)’을 개발했다.

비교과 관리 시스템 메인 화면
비교과 관리 시스템 메인 화면

비교과 관리 시스템 도입

서울대학교 정보화본부와 학생지원과의 협력으로 개발된 ‘비교과 관리 시스템’은 2024년 2월 정식으로 도입되었다. 비교과 관리 시스템이 만들어지기 이전, 당시 각 기관은 각 기관의 홈페이지 등 자체 플랫폼에서 행사 및 프로그램 홍보와 신청을 관리하고 있었다. 각기 다른 관리 플랫폼을 통합하는 작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비교과 관리 시스템은 2020년 정보화본부가 시작한 학업 및 비교과 정보 접근성 향상 계획의 하나로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시스템 개발 과정은 약 2년이 걸렸으며, 2023년에는 시스템의 설계 및 기능을 조율하기 위해 다양한 기관의 대표들로 구성된 특별위원회가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그리고 2024년 2월, 비교과 관리 시스템이 정식으로 개시되었다.

현재 비교과 관리 시스템은 교내외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한곳에 모아서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프로그램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서울대학교 내 여러 기관들도 분산된 정보 전달 채널로 인해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지만, 이 문제가 크게 개선되었다. 이제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비교과 프로그램을 업로드하여 홍보하고, 신청 및 등록을 관리할 수 있어 기관과 학생 모두에게 편리한 환경이 제공되고 있는 셈이다.

비교과 관리 시스템 사용법

① 프로그램 확인 및 신청

비교과 관리 시스템(extra.snu.ac.kr)에 접속하면 현재 신청 가능한 프로그램의 개요를 확인할 수 있다. 각 프로그램 아이콘에는 신청 기간, 운영 일정, 현재 신청 인원, 모집 인원 등이 표시된다. 상단의 ‘캘린더’에는 등록 마감일에 따른 프로그램이 정리되어 있어 관심 있는 활동의 일정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캘린더 아래에는 ‘최근 등록 프로그램’과 ‘마감 임박 프로그램’이 정리되어 있어, 놓치고 있던 프로그램을 보다 쉽게 발견할 수도 있다.

모집 중인 비교과 프로그램들
모집 중인 비교과 프로그램들

② 상담 프로그램

홈페이지 하단에는 ‘상담’ 섹션이 있어 서울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세 가지 상담 프로그램에 신청 가능하다. ‘취업 컨설팅’에서는 전문 취업 컨설턴트와 1:1 상담을 통해 취업 시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기르고,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학습 상담’에서는 학업 고민뿐만 아니라 대학에서의 적응 등 전문 상담사로부터 대학 생활 전반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글쓰기 상담’에서는 학술적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맞춤형 글쓰기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상담 섹션
상담 섹션

③ 활동내역 조회 및 확인서 발급

학생들은 비교과 관리 시스템을 통해 자신이 참여한 프로그램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로그인 후,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 위치한 보라색 박스에는 자신이 수강한 비교과 활동, 튜터링 프로그램, 학생 자율 교육 프로그램, 상담 등의 기록이 표시된다. 메뉴에서 ‘나의 활동’을 클릭하면 상세한 활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활동 확인서를 즉시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이 기능은 학생들이 기관을 직접 방문해 서류를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추가되었다. 또한, 튜터링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나의 활동’ → ’비교과이력‘ → ’튜터링 활동이력‘에서 활동일지를 작성할 수도 있다.

④ 맞춤형 알림 기능

비교과 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학생들은 특정 관심 분야의 새로운 프로그램이 등록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활용하면 좋다. ‘나의 활동’ → ‘환경설정’ 페이지에서 관심 있는 비교과 활동 유형을 선택하거나 특정 키워드를 등록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새롭게 등록될 때 자동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일일이 사이트를 확인할 필요 없이,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프로그램 정보를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

비교과 관리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정보화본부와 학생지원과는 지속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피드백을 반영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요구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시스템 개선이 필요한 경우 IT 서비스 센터 또는 연례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 비교과 관리 시스템은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더욱 풍요로운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현재 등록 가능한 흥미로운 비교과 활동을 찾고 있다면, 비교과 관리 시스템(extra.snu.ac.kr)을 꼭 확인해 보자.

원문: 이예령 (영문 학생기자단, yeryounglee@snu.ac.kr) 영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