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구성원의 정보 관리와 학적 시스템 연동을 책임지는 마이스누(mySNU) 포털의 바로가기 메뉴에 비교과프로그램 탭이 신설됐다. 학생처와 정보화본부는 기존 학내 비교과프로그램 정보가 각 운영기관에 산재하여 학생들의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개선하고자 비교과관리시스템을 지난 3월 오픈했다. 학생들은 비교과프로그램 탭을 통해 교내의 다양한 특강과 프로그램을 더욱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 전공설계간담회, 주제탐구 리포트 쓰기 강연, 취업컨설팅 등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고 본인의 관심 분야에 대한 탐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많은 프로그램을 비교과프로그램 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비교과관리시스템에서는 ‘나의 비교과 수료현황’을 포함한 학생 본인의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정보를 우선 확인할 수 있는데, 상단 중앙의 ‘캘린더’로 앞으로 진행될 프로그램의 수월한 확인이 가능하다. 최신 등록 프로그램, 마감 임박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 사용자 스크랩수·조회수·신청률 등을 종합해 선별된 ‘관심 多 프로그램’ 또한 소개된다. 학내에서 운영되는 수많은 비교과프로그램 사이에서 학생들이 자신에게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한 흔적이 엿보인다. 시스템 하단에는 취업컨설팅, 학습 상담, 글쓰기 상담으로 구성된 상담 탭이 갖춰져 있으며, 상담은 주 1회, 학기 10회까지 신청할 수 있다. ‘나의 활동’ 탭의 하위 항목인 비교과 활동이력 탭을 통해서는 튜터링 활동이력, 학생자율교육, 상담참여이력, 학습/진로상담 등의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홈페이지가 여러 세부 항목으로 구성돼있기 때문에 분야별로 프로그램을 검색할 수 있다는 점도 유용하다.
추후 지원하고자 하는 직업군을 간접 체험해 대비하고, 학문 외적으로 세상을 배워가며 교외에서 해볼 수 있는 공부를 접하는 혜택을 마련해주는 마이스누 비교과프로그램은 더 많은 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을 펼치는 중이다. 학생들이 비교과프로그램 홈페이지를 잘 이용하고, 더 나아가 자신의 학업적 역량과 밝은 미래를 펼칠 수 있도록 교내의 다양한 지원이 뒷받침될 것임 역시 확인할 수 있다. 김지원 직원(학생지원과)은 “비교과관리시스템은 소속 프로그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전달하고, 프로그램 신청부터 이수 내역 관리까지 단계별 프로세스를 통합 지원하는 것을 통해 학생들이 더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꾸준히 발전해 갈 예정이다”라며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서울대학교 학생기자
김진영(작곡과)
young716@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