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서울대뉴스

뉴스 /

서울대뉴스

행복한기부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상구 교수, 후배 · 제자들을 위한 장학금 쾌척

2023. 9. 20.

유홍림 총장과 이상구 교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유홍림 총장과 이상구 교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내 빅데이터 권위자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상구(서울대 계산통계학과 학사 1981-1985) 교수가 후배이자 제자들을 위한 학사장학금 등 1억 원을 쾌척했다. 이 교수는 서울대학교 부임 후 1993년부터 꾸준히 기부해 오며 학교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상구 교수는 “사랑하는 후배이자 제자들이 학업과 연구에 매진해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를 선도하는 리더로 성장하길 바란다.”라며 기부의 의미를 전했다.

이에 서울대는 2023년 9월 18일(월) 관악캠퍼스에서 유홍림 총장을 비롯해 이상구 교수, 김기현 발전재단 부이사장, 이준환 발전재단 상임이사, 유준희 학생처장 등 주요 교내외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감사패 전달식을 개최했다.

유홍림 총장은 감사 인사를 전하며“학문 발전과 후학 양성에 헌신하신 교수님의 귀한 나눔을 통한 이번 기금은 서울대가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데 소중히 활용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대 졸업 후 미국 노스웨스턴대 컴퓨터과학 석사, 박사 학위를 받은 이상구 교수는, 1992년 모교 부임 후, 한국전자거래학회 회장, 서울대 정보화본부장과 빅데이터연구원 부원장 등을 지냈다. 2017년 벤처기업 인텔리시스를 창업 후 현재 고문으로 재임하고 있다. 특히 이 교수는 학생들이 교수가 제공한 강연 영상으로 미리 학습하고 강의실에서 실습하는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일명 거꾸로 교실)’ 기법을 공학 교육에 도입하여 2016년 서울대학교 교육상을 받은 바 있다.

재단법인 서울대학교발전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