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대학교 가을축제가 지난 9월 12일(화)~14일(목) 3일간 잔디광장과 버들골 풍산마당에서 열렸다. 보드게임을 콘셉트로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를 만날 수 있었던 ‘SNUFESTIVAL: 온 더 보드’ 현장을 소개한다.
이번 축제는 상시행사와 날짜별 프로그램으로 다채롭게 꾸려졌다. 먼저 상시행사로 미니게임, 리오의 세계일주, 푸드스트릿, 아트스트릿, 기업부스 등이 잔디광장을 채워 언제 찾더라도 축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첫날과 둘째 날에는 힙합, 댄스, 밴드, 보컬 등 다양한 장르의 무대를 만날 수 있는 ‘샤운드 오브 뮤직’, 캠퍼스 속 캠핑의 낭만을 즐기는 ‘캠핑의 숲’, 밤 장터 ‘무인도 마켓’ 등 축제 대표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할리갈리, 버스킹, 무인도(방탈출 게임) 등 이색 이벤트도 축제의 재미를 더했다.
마지막 날에는 축제의 하이라이트, 폐막제가 버들골 풍산마당으로 자리를 옮겨 열렸다. 끼와 열정으로 똘똘 뭉친 학생들의 완성도 높은 퍼포먼스가 펼쳐졌고, 역대급 게스트 뉴진스, 정용화의 무대가 이어졌다. 풍산마당을 가득 채운 수천 명의 인파가 뜨거운 함성과 박수를 쏟아내며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들었다.
총학생회 산하 학생축제기획단 ‘축제하는사람들’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준비 과정부터 장애인권동아리 위디(with:D)와 협업해 무대 앞에 배리어프리존을 만들고, 광장과 부스의 단차를 없앴다.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 폐막제의 경우 안전한 축제 관람을 위해 차량 통제, 입·퇴장 동선 등 안전 수칙을 사전 안내하여 불편을 최소화하기도 했다. 가을 캠퍼스의 낭만을 만들어준 축제를 통해 맑은 날도 비오는 날도 활기찬 캠퍼스의 모습을 만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