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예일대학교 피터 샐로비(Peter Salovey) 총장은 2023년 3월 24일(금) 서울대 문화관 중강당에서 서울대 구성원을 대상으로 Emotional Intelligence 주제에 관한 특별 강연을 진행하였다.
샐로비 총장은 1986년부터 예일대 심리학과 강단에 서며 지난 30여년간 Emotional Intelligence 분야에서 선구적인 연구로 심리학 분야 발전에 공헌하였으며 2013년 7월 총장직에 임명되어 대학 지도부 개편, RC 대학 설립, 아시아 대학과의 교류협력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대학의 발전을 주도하였다.
이날 강연에는 400여명의 서울대 구성원이 현장에 참석하였으며, 강연에 앞서 유홍림 총장과의 접견에서 양교 교류협력 확대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접견에는 조승아 국제협력본부장(경영학과 교수)이 배석하였다.
예일대학교 피터 샐로비(Peter Salovey) 총장 인터뷰
저는 특히 예일대와 전 세계 대학들 간의 교수진 주도의 협력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 보건과 의학을 포함한 많은 분야에서 국제협력을 확대해 왔습니다. 물론, 예일대의 임무는 모든 분야의 미래 지도자들을 교육하고 사회의 모든 분야에 공헌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국과 세계의 다른 지역의 대학들과의 참여는 우리의 열망 실현에 필수적입니다.
예일대는 그간 동아시아 및 남아시아 지역 전문 교수진을 임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매우 훌륭한 연구진을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관련 학교와 학과의 (예: 공중 보건, 의학, 법학, 경영학, 건축학, 사회과학)폭이 넓다는 것이며, 참여도 또한 높아 여러 교수진이 함께 연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서울대학교에서 Emotional Intelligence에 대해 여러 교수진과 학생들 앞에서 강연하는 것은 정말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특별히, 학생들의 후속질문이 매우 인상적이었는데 이는 학생들이 폭넓은 주제를 학습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