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서울대뉴스

뉴스 /

서울대뉴스

서울대뉴스

코로나 극복하는 가을 햇빛 속 몸과 마음 수련 - 야외 힐링 요가 특강

2021. 10. 19.

지난 10월 5일(화)부터 14일(목)까지 서울대학교 스포츠진흥원과 포스코스포츠센터가 주최하는 야외 요가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번 강습은 네 차례에 걸쳐 무료로 이뤄졌으며, 학부생부터 대학원생, 교직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내 구성원들이 특강에 참여했다. 수강생들은 아침 7시 40분부터 8시 30분까지 서울대학교 대운동장에서 아침 햇살을 맞으며 요가를 즐겼다.

서울대학교 대운동장에서 야외 요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
서울대학교 대운동장에서 야외 요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

아침 야외 요가 프로그램, 높은 참여율과 만족도 보여

이번 요가 프로그램은 코로나로 인해 체육 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는 상황 속에서도 학내 구성원들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특히 포스코스포츠센터 개관 20주년을 맞아 지난번보다 회차가 확대 편성됐다. 스포츠진흥원과 포스코스포츠센터는 학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지난 5월과 9월, 요가와 수영 강습을 각각 무료로 진행한 바 있다. 많은 학내 구성원이 올해 새롭게 진행된 특별 프로그램들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했는데, 이번 요가 프로그램의 경우 접수를 시작한 지 15분 만에 조기 마감되어 예정보다 10명이 증원됐다. 프로그램의 출석률과 참여도 역시 높게 나타났다. 다목적 체육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등을 담당하는 조광원 팀장(포스코스포츠센터)에 따르면, 요가 강습이 이른 시간에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매 회차에 신청자의 3분의 2 이상이 출석했다. 조 팀장은 “강습을 위해 대운동장 공사 시간을 조정하기도 했다”며 “참여자들이 요가에 집중하고 프로그램에 만족할 수 있도록 주변 환경까지도 세심하게 신경 썼다”고 덧붙였다. 후지모토 코코 학생(교육학과·석사과정)은 “아침 햇살을 맞으면서 요가를 하니, 하루를 활기차게 보내고 밤에는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됐다”며 프로그램 참여 후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5월의 요가 강습이 만족스러워 다시 한번 이 프로그램에 신청했다”며, 또 앞으로 스포츠진흥원과 포스코스포츠센터에서 진행할 다른 프로그램에도 지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포스코스포츠센터의 20년, “코로나 상황에도 구성원의 건강 증진 돕고자”

포스코스포츠센터는 학내 구성원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증진을 위해 2001년 9월 설립된 체육시설이다. 교내 체육관(71동) 옆에 위치한 포스코스포츠센터 본관(71-2동)은 스쿼시장, 수영장, 실내 골프장, 체련장 등 다양한 체육 시설로 구성돼 있다. 이곳에서 학내 구성원들은 헬스, PT, 골프, 스쿼시, 수영, 재즈댄스, 발레, 방송 댄스, 요가, 필라테스 등 다양한 체육 활동을 즐길 수 있다. 포스코스포츠센터는 본관 이외에 학내 여러 곳에서 외부 체련장을 함께 운영한다. 외부 체련장은 공과대(39동 지하 1층), 자연대(501동 지하 1층), 300동(2층), 의대 등 총 네 곳에 마련돼 있다.

포스코스포츠센터는 수도권 방역 조치 강화로 인해 지난해 12월 문을 닫은 후 올해 1월 18일(월)부터 운영을 재개했다. 조 팀장은 “학내 구성원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 상황에서도 센터가 다시 문을 열었다”며 감염병 확산 위기 속에서도 포스코스포츠센터가 구성원의 체력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재개장 이후 포스코스포츠센터에서는 출입자 전원 마스크 착용 및 전자출입명부 작성, 출입 인원 제한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순차적으로 운영 시설과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갔다. 2021년 10월 현재는 71-2동 본관과 외부 체련장이 모두 문을 열었고 본관에서는 구성원 자녀반을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코로나 상황에 따라 거리두기 지침 등의 변수가 많은 만큼, 센터는 매월 홈페이지를 통해 익월 운영 계획을 공지하고 있다.

지난 5월과 9월에 이어 이번 요가 특강도 학내 구성원들의 많은 관심 속에서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만큼, 스포츠진흥원과 포스코스포츠센터는 앞으로도 특별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학내 구성원들이 우리 대학의 체육 시설과 운동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도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단련하기를 바란다.

서울대학교 포스코스포츠센터 홈페이지 (https://spolex.snu.ac.kr/index.php)

서울대 학생기자
이규림(언론정보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