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빈곤의 대물림 막기 위해서는 어린 학생들에게 꿈을 주어야 합니다"

2008.09.10.

서울대-미래국제재단, ‘새싹 멘토링’ 장학사업 추진… 5년간 약 35억 지원

서울대-새싹멘토링 봉사단 발대식

서울대학교(총장 이장무)는 지난 8월 28일(목) 재단법인 미래국제재단(이사장 김선동)과 손잡고 ‘새싹 멘토링’ 장학사업을 추진키로 협의했다. 미래국제재단은 장학사업 추진에 연간 7억여 원을 향후 5년간, 총 35억여 원을 서울대에 지원한다.

미래국제재단은 정유업계 최장수 최고경영자(CEO)인 김선동(66, 서울대 화학공학 63년 졸업) 전 S-OIL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난 이후 올해 초 사재로 설립한 장학재단이다. ‘빈곤의 대물림을 막아보자’는 뜻에서 미래국제재단을 설립하게 됐다는 김선동 이사장은 재단의 설립취지에 따라 봉사활동을 통한 장학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토대로 어린 학생들이 원대한 꿈을 갖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후원해 나가겠다며 그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서울대와 미래국제재단이 공동 추진하는 이번 ‘새싹 멘토링’ 장학사업은 단순히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정해 장학금을 지원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는다.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훌륭하게 성장한 선배들이 부모의 가난 등으로 곤란을 겪고 있는 중ㆍ고생들의 멘토가 되어 학습지도를 비롯해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그들의 모범이 되어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다.

멘토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은 스스로 봉사활동계획서를 작성해 제출하고, 생활형편이 어려운 중․고생을 멘티(멘토에게서 상담이나 조언을 받는 사람)로 선발하는 과정에도 직접 참여한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대학생은 중ㆍ고생 5명의 학습도우미가 되어 봉사활동을 펼치고, 대학생 한 명당 연간 800만원~1,000만 원 정도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미래국제재단은 당초 10명의 장학생을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신청한 학생만 70명이 넘어 2차례의 면담, 설문조사, 활동계획서 등의 과정을 통해 최종 70명의 장학생을 선발했다. 장학생의 수가 예상보다 많이 증가함에 따라, 재단은 장학사업 예산 또한 대폭 늘려 35억여 원을 지원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9월 9일(화) 서울대발전기금 강당에서 이장무 총장, 김선동 이사장과 70명의 장학생이 참석해 ‘새싹멘토링 봉사단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발대식에서는 김창대 사범대 교육학과 교수가 봉사사업에 대한 취지와 철학을 설명하고, 교육종합연구원 고홍월 박사가 멘토링 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학생들과 의견을 나눴다.

김 이사장은 “학생 한명 한명을 직접 만나 얘기를 나눠보니 열정으로 가득 찬 학생들의 곧은 마음과 세상을 보는 따뜻한 눈길도 느낄 수 있었다”며 “구체적인 멘토링 계획부터 멘티가 될 중ㆍ고생 선정까지 모든 절차를 직접 경험하고,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가난으로 소외된 계층이라는 한계를 뛰어넘어 자신만의 꿈을 갖고 이를 실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이사장은 “서울대를 시작으로 앞으로 새싹 멘토링 장학사업을 다른 국공립 대학에도 순차적으로 추진,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8월 28일 발전기금 출연 협약식서울대학교 이장무 총장은 “이번 미래국제재단의 새싹 멘토링 장학금 기부를 통해 우리 학생들은 타인을 위해 봉사하고 희생하는 법을 배우고, 어려운 형편에 있는 어린 학생들은 고난을 이겨내고 희망찬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용기를 얻는 소중한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재)서울대발전기금 남익현 상임이사(경영학과 교수)는 “서울대가 시작한 기금모금 캠페인이 점차 외부로 알려지면서 적극 동참하는 행렬들이 줄을 잇고 있다”며 “이는 대학들이 다양한 인재를 발굴해 국가의 동량으로 키우기 위해 최전방에서 역할을 담당하는 곳으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학에 대한 활발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데에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대 새싹멘토링 봉사단 발대식 및 교육 일정

○ 일시 : 2008. 9. 9(화) 14:30~17:30

○ 장소 : 서울대 연구공원 1층 강당
※ 새싹멘토링 봉사단 단장 : 장재성 학생처장

<제1부> 발대식
15:00~15:05 개회식 및 국민의례
15:05~15:10 내빈 소개
15:10~15:15 총장님 격려사
15:15~15:20 김선동 이사장님 축사
15:20~15:25 멘토 선서식 및 폐회식

<제2부> 멘토 교육(특강)
15:40~16:10 새싹멘토링의 의의와 서울대인의 사회적 책무
(사범대 교육학과 김창대 교수)
16:10~17:00 새싹멘토링 운영의 실제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 고홍월 박사)
17:00~17:30 조별활동 및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