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SNU NOW

보도자료

보도자료

정운찬 총장, 동경대 입학식서 동영상으로 축사

2005.03.02

정운찬 총장, 동경대 입학식 동영상 축사

[행 사 개 요]
- 제 목: 동경대 입학식 정운찬 총장 동영상 축사
- 일 시: 4월 12일(월)
- 참석자: 박종근 연구처장 대리 참석
- 특기사항: 서울대와 하바드대 총장(Lawrence H. Summers)에게만 동영상 축사 요청

[축 사 내 용]
- 20세기에 두 차례 세계대전과 수많은 국지전이 인류에게 재앙과 고통을 가져 왔으며, 특히 아시아 여러 나라들이 겪은 고통은 더욱 컸고 불행한 과거의 상처는 한국과 일본에 아직도 남아 있다.
- 역사의 전환점에서 장차 국제사회의 주역이 될 동경대와 서울대의 신입생 여러분이 다같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세계사를 만드는 주역으로 장하기를 기대한다.
- 서울대학교는 지난 수년간 '일본어 강좌’는 물론 ‘일본학 프로그램’을 개설했으며, 조만간 ‘일본학종합연구소’도 설치할 계획이다. 서울대의 일본학 연구와 이미 많이 진행된 동경대의 한국학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도록 학생과 교수교류 및 공동연구의 폭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다.

[교 류 현 황]
- 일본 대학 중 최초로 학술교류협정(1990년 8월) 및 학생교류협정(1995년 10월) 체결
- 2002년 3월 이기준 총장 졸업식 참석 및 축사
- 2003년 11월 동경대에서 열린 베세토하(BESETOHA) 국제학술회의에서 동경대 총장과 입학식, 졸업식 등 주요 행사 적극 참여 등 긴밀한 협력 합의
- 2004년 4월 입학식 동영상 축사(서울대 총장 첫 입학식 축사)

[축사 요청서 내용]
- 각 분야에서 지도적 역할을 담당할 신입생들에게 아시아 유수 대학 총장을 초청해 미래에 대한 희망과 깊은 인상을 주고 싶다.
- 이번 축하 메시지 행사가 서울대와 동경대의 유대 강화와 한일 양국의 우호 증진에 가교가 되는 것은 물론 세계 대학들의 학술교류가 증진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서울대학교 홍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