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입학본부 웹진 '아로리' 6호 발간

2018.04.27.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웹진 ‘아로리’ 6호 발간
http://snuarori.snu.ac.kr

✜ 서울대학교 입학본부(본부장 안현기, 사범대 교수)는 2018년 4월 25일(수) ‘서울대 입학본부 웹진 <아로리> 6호’를 홈페이지(http://snuarori.snu.ac.kr)에 게재하였다.

✜ 웹진 <아로리>*는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이 가장 정확하고 쉽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제작한 학생부종합전형 정보 웹진으로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의 안과 밖을 보여주는 다채로운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
*아로리는 ‘지인(知人)’ 또는 ‘지식인’을 뜻하는 우리의 옛말입니다.

✜ 6호의 주요 콘텐츠는 다음과 같다.

  • 1.가장 관심이 많은 서류평가 시뮬레이션 코너 ‘나도 입학사정관’은 인문대 국사학과, 사범대 수학교육과, 공대 재료공학부 각 3명씩 총 9명의 합격자 서류가 새롭게 공개되었다. 이 코너는 이용자가 직접 학생들을 평가할 수 있으며 자신의 평가결과와 다른 사람들이 평가한 누가 기록을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2.2018학년도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의 기출 제시문과 출제근거를 ‘자료창고’에 탑재하였다. 아울러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에서 우수한 결과를 나타낸 신입생 14명의 인터뷰를 통해 실질적인 면접 준비법을 확인할 수 있는 코너인 ‘2018학년도 면접우수자가 들려주는 면접이야기’가 탑재되었다. 면접 당일 대기실, 준비실, 면접실의 생생한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면접 준비 방법, 면접의 난이도, 면접 준비를 위한 조언 등의 내용은 수시모집 일반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꼭 한번 들러봐야 하는 코너이다.
  • 3.격년으로 탑재했던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은?’ 코너가 업데이트 되었다. 6호에서는 2017학년도와 2018학년도 지원자들의 통계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단순 통계만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서울대학교가 학생에게 바라는 독서의 관점, 태도, 방향을 안내하고 있으며 대학 수학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내용이 담겨 있다.
  • 4.서울대 합격생의 생생한 인터뷰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파릇파릇 서울대’는 모두 8개 인터뷰 내용을 통해 16명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신입생 중심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던 이전 호와는 다르게 6호에서는 신입생과 재학생 선배가 함께 인터뷰에 참여하여 전공과 관련된 정보의 내용이 풍성해졌고 그룹 인터뷰가 늘어나 학생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폭이 확장되었다.
  • 5.학교 교육 현장의 건강한 변화를 공유하는 코너인 ‘우리교실 이렇게’는 교실 수업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선생님들의 진솔한 이야기 8편이 추가되었다. 고교와 대학 연계의 관점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교육과정의 연계를 위해 마련된 코너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학교 현장의 모습 중 그 출발점이자 종착점인 교실 수업 이야기를 통해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미래의 모습을 다 같이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6.이 외에도 ‘추억의 서울대’를 통해 서울대 졸업생의 이야기 5편, ‘전공 돋보기’를 통해 8편의 전공 탐방기, 4편의 서울대학교 동아리와 교육프로그램, 교육 이슈를 전문가의 의견으로 풀어보는 ‘이슈이슈’에는 3편의 글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 한편 <아로리> 6호는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사용자 환경’이 대폭 개선되었고 내용은 다음과 같다.

  • 1.정보 이용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일부 위치가 이동된 메뉴가 있으며,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메뉴인 ‘입학전형안내 동영상’,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책자’ 등은 ‘Quick메뉴’로 구성되어 활용도가 높은 메뉴의 접근성이 향상되었다.
  • 2.웹진 내 검색 기능이 대폭 개선되었다. 6호에서는 이전 호에 제공하지 않았던 검색창을 통한 게시물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고 과월호의 게시물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다. 각 게시물마다 태그를 달아 필요한 정보만을 골라서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어 누적된 정보의 접근이 더욱 간편해졌다.
  • 3.사용자 환경과 검색 기능 개선에 맞추어 디자인도 큰 변화를 주었다. 특히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휴대용 기기를 통한 이용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점을 감안한 ‘반응형 웹’으로 디자인되어 이용자들은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 웹진 <아로리> 6호의 메뉴 구성은 다음과 같다.

아로리 6호의 메뉴 구성
섹션 메뉴 콘텐츠
대학안내 관악로 1번지 서울대학교 소개, 서울대학교가 추구하는 가치, 서울대학교의 인재상을 엿볼 수 있는 동영상 4편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추억의 서울대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활약 중인 동문들의 이야기를 인터뷰 기사로 담아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입학본부 24/7 서울대학교 입학본부의 1년 일정이 월별로 안내 되어 있습니다.
입학안내 전형안내 재학생들이 말하는 고등학교 생활을 담은 학생부종합전형안내 동영상, ‘면접 우수자가 들려주는 면접이야기’,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은?’이라는 코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릇파릇 서울대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입학한 신입생과 재학생의 인터뷰 내용으로 고등학교 생활담과 현재 대학 생활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자료창고 서울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 자료와 연구보고서, 모집요강,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책자의 원본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생활 서울대 사용법 예비 서울대 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담았습니다. 교통, 기숙사, 장학금, 도서관 이용법, 식당, 학생증 등 대학 생활에 꼭 필요한 아이템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울대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도 간접적으로 대학생활을 미리 체험하는 자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전공 돋보기 전공 안내를 학생들 눈높이에 맞게 인터뷰 형식으로 담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읽기가 불편한 이용자를 위해 동영상으로도 학생이 관심 있는 전공 분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전공소개 동영상을 함께 탑재하고 있습니다.
방과 후 하교? 서울대학교 동아리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동아리연합회에 소속된 동아리는 물론 학과 동아리, 단과대학 동아리 등과 서울대가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망라하고 있습니다.
참여마당 나도 입학사정관 서울대학교 합격생의 서류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3개 모집단위 3명의 합격자 서류가 공개되고 있습니다.
우리교실 이렇게 교실 수업 개선 사례를 비롯한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열심히 가르치고 계신 선생님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으며 학교 현장에 도움이 될 만한 소재인 ‘학교교육과정 및 교실 수업 개선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 고등학교의 교육 활동들을 담은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슈이슈! 우리 교육계의 쟁점 사안에 대해 교육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는 자리입니다.
입학본부에게 입학본부에게 건의하고 싶은 내용을 교류하는 공간입니다.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좋은 의견을 주실 분들은 snuarori@snu.ac.kr 로 전송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한편 ‘2019학년도 입학전형 설명회 동영상’, ‘2019학년도 입학전형 안내 책자’ 및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책자’는 5월 중 탑재될 예정이다.

✜ 웹진 <아로리> 이용과 관련된 문의는 전화 02-880-2054, 이메일 snuarori@snu.ac.kr 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