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2011년 교육상 및 학술연구상 수상자 선정

2011.11.04.

교육상 및 학술연구상 수상자 사진 border=


교육상 독문과 전영애 교수, 경제학부 김선구 교수, 물리·천문학부 안경원 교수, 전기·컴퓨터공학부 김용권 교수, 경영학과 윤석화 교수 등 수상

학술연구상 국문학과 박희병 교수, 인류학과 전경수 교수, 화학부 정영근 교수,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전효택 교수, 농생명공학부 이형주 교수, 의학과(영상의학교실) 최병인 교수 등 수상

서울대학교는 교육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창의적인 강의로 교육 수준을 향상 시키는데 크게 기여한 ‘2011학년도 서울대학교 교육상’ 수상자와 창의적이고 활발한 연구활동으로 탁월한 연구실적을 낸 ‘2011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상’ 수상자를 선정하였다.

교육상 수상자는 독어독문학과 전영애 교수(61), 경제학부 김선구 교수(54), 물리·천문학부 안경원 교수(52), 전기·컴퓨터공학부 김용권 교수(52), 경영학과 윤석화 교수(43) 등 5명이며, 학술연구상 수상자는 국어국문학과 박희병 교수(55), 인류학과 전경수 교수(62), 화학부 정영근 교수(58),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전효택 교수(64), 농생명공학부 이형주 교수(63), 의학과(영상의학교실) 최병인 교수(61) 등 6명이다. 시상식은 2011년 11월 3일(목) 오후 3시 61동 320호에서 개최하였다.
서울대학교는 5년 이상 재직 교수 중 높은 수준의 강의와 창의적인 교육방법을 개발하거나 학생 지도에 남다른 열성으로 동료 교수들과 학생들에게 귀감이 되는 교수를 선정하여 교육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자 2005년 ‘서울대학교 교육상’을 신설했고, 창의적이고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탁월한 연구실적을 낸 교수들을 선정하여 교수들의 연구의욕을 고취하고 연구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2008년 ‘학술연구상’을 마련하였다. 11~12월 중에 교육상·학술연구상 수상자들의 특별강연을 개최할 예정이다.



□ 공적사항

○ 교육상 수상자
  • -전영애 교수는 토론, 공동낭독, 주말 MT, 각자 ‘자신의 교재’ 스스로 만들어가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내는 명강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앞선 학문적 수행으로 학생들이 자기계발과 학문에의 길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 그리고 감동을 주는 교육을 실천해오고 있다.
  • -김선구 교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렵게 여기는 게임 및 계약 경제학 분야에 대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체계적이고 명쾌하게 강의를 진행함으로써 현실적 분석력을 높이는데 기여하였고, 2007년부터 경제학부 학생들의 강의만족도 조사에서 4년 연속 상위 5인에 포함되는 등 강의내용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 -안경원 교수는 MIT에서 실시하는 ‘TEAL’(Technology Enabled Active Learning)이라는 교수법을 직접 경험하고, 일방향의 강의의 문제점과 기존 토론식 강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한국 실정에 맞는 TEAL 일반물리학 강좌를 개발하였다. 2006년부터 이 교수법으로 강의한 결과 일반물리 교육의 질적 향상을 가져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김용권 교수는 전공강의에서 실험의 조화를 추구하며 이론 진도에 맞는 실험교재를 개발하여 실험교육을 강화하였고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파악하여 지속적인 지도, 면담을 통해 실험의 기초를 다지도록 했다. 또한 전기공학부 학생 센터장으로 신입생 도우미 제도, 동문 멘토링 등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남다른 열정으로 지도하였다.
  • -윤석화 교수는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연속 경영대 강의평가에서 최상위권으로 평가받았고, 여러 경영사례를 활용하며 exercise, action learning 등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집중도를 높였다. 또한 EMBA 강의에서 리더십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리더십 개발 코칭 세션을 수업시간 이외에 추가적으로 실시하는 등 차세대 리더 육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학술연구상 수상자
  • -박희병 교수는 고전 서사문학, 한국의 생태사상, 조선후기 실학파 문학, 한국사상사 등의 연구에 매진해왔으며, 주요 한문소설을 망라하여 주석 작업 등을 한‘한국한문소설 교합구해’ 출간, 박지원 산문에 이덕무가 비평을 한 ‘종북소선’에 대한 연구서인 ‘연암과 선귤당의 대화’ 저술, ‘천년의 우리소설’ 및 ‘우리고전 100선’과 같은 총서 기획 등 왕성한 학술활동을 해오고 있다.
  • -전경수 교수는 30여년 동안 인류학 분야에서 왕성한 현장 활동을 기반으로 열정적으로 논문 발표와 저서 집필 활동을 해오고 있다. 지난 10년간 국내외 현장 연구 및 자료수집 연구 활동은 학술원 우수도서 2권 등 6권의 단독 저서, 국내외 공저 15권, 역서 2권 및 KCI 등재 논문 11편, 단독 저술 논문 33편 등 왕성한 학술활동을 해오고 있다.
  • -정영근 교수는 유기금속화학을 바탕으로 유기전이 금속화학, 유기금속 촉매 및 나노 촉매 연구를 하고 있으며, 특히 포오손-칸트(Pauson-Khand) 반응으로 알려진 반응과 최근 고리이성질화 반응에 있어 탁월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80여명의 석박사 인재를 육성하였으며, SCI에 250편의 논문을 게재하였고, 대한화학회 종신회원과 미국화학회 회원으로 활발한 학문적 교류활동을 해오고 있다.
  • -전효택 교수는 응용지구화학(탐사와 환경) 분야와 응용자원지질 분야에서 60여명의 석박사를 양성하였으며, 국내외 학회지에 185편의 논문 게재와 10건의 저서 및 8건의 학술 관련 수상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해오고 있다. 학내 공학연구소장, 공대 교수협의회장 등을 역임하고, 한국자원공학회장을 지냈으며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 -이형주 교수는 전통적인 식품공학기술에 화학유전체학, 컴퓨터생물학, 구조생물학, 분자세포생물학, 형질전환동물생리학 등을 결합하여 여러 식품성분이 특정 질병과 관련된 세포내 신호전달 경로와 목표 유전자 또는 단백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또한 표적 단백질간의 구조 활성간의 상관성을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식품성분이 만성질환 예방에 기여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 -최병인 교수는 복부영상의학 전문가로 30년 이상 SCI 논문 300편 이상을 게재하였고, 영상의과학 분야의 10종류의 국제 학술지에 편집위원으로 활동하였다. 30편 이상 국내외 교과서 집필과 전 세계의 대학 및 학회에서 290회 이상의 특강 등으로 복부영상 분야, 특히 간암에 대한 연구성과를 국제적으로 전파하는데 공헌하였다.


2011. 11. 3
교무과 / 연구지원과 /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