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서울대 강의, 전 국민과 나눈다

2010. 9. 2.

서울대의 우수한 강의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공개
교양강좌, 전문강좌, 기획강좌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강의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공개하는 서비스인 ‘서울대학교 온라인 지식 나눔(영문명 SNUi)’ 서비스를 9월 13일(월)부터 개시한다.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지식경제와 평생학습의 수요가 증가하고, 대학의 역할이 고등교육에서 재교육과 시민교육으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주문이 이어지고 있어서 서울대학교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동시에, 지식의 사회적 나눔을 실천하고자 평생교육원 원격교육부에서 주관하여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뛰어 넘는 교육서비스를 전 국민에게 제공하게 된 것이다.

이번 SNUi 의 온라인 서비스 구축은 글로벌 온라인게임 대표 기업 ㈜엔씨소프트(대표이사 김택진)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졌다.

파일럿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한 후 정규서비스를 시작하는 SNUi 강좌는 인문, 사회, 경영, 자연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교양강좌와 전문강좌, 기획강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SNUi 홈페이지 메인화면

교양강좌는 <인문학의 세계>와 <아름다운 공동체 형성을 위한 기본 교양과 상상력>으로 구성되는데 <인문학의 세계>는 인문학을 문학, 언어학, 역사학, 철학, 종교학 등의 세부 영역으로 나누어 강의한 과정이며, <아름다운 공동체 형성을 위한 기본 교양과 상상력>은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에서 진행한 공개시민강좌를 온라인화한 것으로,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사회과학을 중심으로 한 지식을 전해준다.

전문강좌는 <스페인 문화탐방>과 <제3기인생 온라인대학>으로, 서울대 라틴아메리카연구소가 기획한 전문적인 지역학 강좌인 <스페인 문화탐방>은 스페인의 역사, 정치를 비롯하여 음악, 미술, 건축, 축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 교수들이 강의를 진행하며, 강의가 진행된 후에는 희망자를 대상으로 스페인을 둘러보는 여행과 연계될 예정이며, <제3기 인생 온라인대학>은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여 중년기 이후의 삶을 준비하고 재조명하는 강좌이다.

기획강좌로는 서울대 한국어문학연구소 권영민, 방민호, 박성창 교수가 각각 옴니버스식으로 진행하는 우리 문학 강좌 <한국 현대문학 기획 강좌 시리즈>와 매경이코노미가 2010년 ‘한국의 경영대가’ 1위로 선정한 경영학자, 서울대 조동성 교수가 자신이 연구해 온 평생의 경영학적 탐구를 SNUi 강좌를 통해 정리하는 <조동성 교수의 경영학 특강>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자격증 과정으로 서울대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는 언어교육원, 한국어문학연구소, 국어교육연구소가 공동으로 <서울대 온라인 한국어 교사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이 과정은 전 강의를 서울대학교 교수진이 담당하여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가 되기를 꿈꾸는 이들에게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강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SNUi는 향후 지속적으로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를 개발함으로써 더욱 깊이 있고 다채로운 강좌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며, IPTV및 모바일로 서비스를 다각화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SNUi 프로그램은 9월 1일(수)부터 SNUi홈페이지(http://snui.ac.kr)에서 듣고 싶은 강좌를 선택한 후 등록하면 수강이 가능하다. 수강생들은 프로그램별로 수강을 도와주는 튜터의 도움을 받아 원활한 학습을 해나갈 수 있으며, 등록은 단일강좌나 작은 규모의 시리즈별 강좌를 선택적으로 결재 후 수강하는 선택과정과, 프로그램별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후 이수증을 받는 이수증과정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수강신청 및 강좌에 대한 상세정보는 홈페이지(http://www.snui.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평생교육원 원격교육지원부(880-2567, 2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