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성영은 교수팀, 고성능 저가(低價) 연료전지를 위한 독자 원천기술 확보

2008. 11. 20.

성영은 교수와 제자들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성영은 교수와 유성종 박사과정 학생 등이 녹색성장을 위한 차 세대 그린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연료전지를 저가(低價) 및 고성능화하는 핵심 독자 원 천기술을 개발하였다.

연료전지의 핵심 반응인 수소를 산화시키는 핵심 소재인 고성능 저가 연료극 촉매를 개발 하였고 이를 포항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하여 제자리(in-situ) 분석이라는 기법을 세계 최초 로 시도하여 이론적 원인까지 규명하였다. 즉 자발적 수소 흡수 현상을 일으키는 금속과 합금된 백금이 수소산화반응에 훨씬 더 유리하다는 것을 처음으로 입증함으로 향후 새로 운 저가 전극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번 결과로 연료전지 전극의 합성 및 이론적 원인 규명을 통한 독자 핵심 원천기술을 확 보함으로 향후 연료전지 분야에서 핵심기술의 국제 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는 현 정부가 녹색성장 실현을 위한 그린에너지 산업으로 중점 육성 중인 연료 전지 분야가 향후 차세대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잡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교수팀의 연구논문은 “백금-팔라듐 합금 전극(electrode)에서 팔라듐 영향에 의한 고 성능 수소 산화 반응 연구 (Promotional Effect of Palladium on the Hydrogen Oxidation Reaction at a PtPd Alloy Electrode)” 라는 제목으로 화학 분야에서 세계 최 고지명도(영향력지수(Impact Factor) 10.031)를 가진 ‘앙게반테 케미'(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지 11월호(2008, 47(48), 9307–9310)에 11월 17일자로 게재되었다.

2008.11.20
서울대학교 홍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