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서울대학교-카오스재단, 제32회 자연과학 공개강연 개최

2024. 11. 21.

과학의 경이로움을 만나는 시간! 개인접수 선착순 500명 모집!
12월 21일(토) 서울대학교에서 개최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학장 유재준)과 카오스재단(이사장 이기형, 그래디언트 대표)이 함께 준비한 〈제32회 자연과학 공개강연〉이 20204년 12월 21일(토) 낮 12시 30분,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종합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올해의 주제는 "과학자의 꿈과 도전: 과학의 탐험"으로, 과학의 놀라운 세계를 흥미로운 강연과 대담을 통해 만나보려 한다.

*과학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공연형 강연*
1994년 시작된 자연과학 공개강연은 30여년 동안 과학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매년 열린다. 2014년부터 카오스재단과 협력하여 보다 쉽고 재미있는 공연 형식의 과학 강연으로 발전해, 과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친근한 방식으로 다가가고자 노력해왔다. 국내외 석학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더불어 학생들이 준비한 공연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 제32회 자연과학 공개강연 프로그램 *

[사회] 이대한 교수 (성균관대학교 생명과학과)

[강연1] 빙하에 숨겨진 공기 방울 (안진호 교수,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 지구의 과거 기후를 들여다볼 수 있는 빙하 속 공기 방울에 담긴 이야기

[강연2] 보이지 않는 우주를 탐험하다 (유종희 교수,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 우주의 비밀과 그것을 밝혀내기 위한 여정을 공유하는 시간

[강연3] 저글링하는 수학자가 있다고? (김장수 교수, 성균관대학교 수학과)
: 신기한 수학적 원리가 숨겨진 저글링의 세계로 초대

[미니 강연] 툰드라 벌판에 선 과학 (이유경 책임연구원, 극지연구소)
: 북극 툰드라의 경이로운 환경을 영상으로 함께 탐험

[공연] 서울대학교 응원단

강연자와의 Q&A 및 대담 시간을 통해 과학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을 가진 학생들과 일반인들이 함께 과학의 비밀을 풀어가며, 신기하고 흥미로운 경험을 나누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참여 신청* 개인 참가신청: 과학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1월 11일(월) 오전 10시부터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홈페이지(science.snu.ac.kr)에서 선착순으로 500명을 모집한다. 참가비는 1인 3만원이며, 자세한 내용은 신청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고등학교 단체신청: 인솔 교사가 단체로 신청할 수 있으며, 11월 4일(월) 오후 3시부터 시작하여 2일 만에 마감되었을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중·고등학교 단체신청의 참가비는 무료이다.

제32회 자연과학 공개강연 포스터
제32회 자연과학 공개강연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