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영월로 찾아가는 청년 전재규의 꿈’:제19회 전재규학술캠프 개최

2024. 10. 4.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학부장: 이강근 교수)와 극지연구소(소장: 신형철)가 공동으로 제19회 전재규학술캠프를 2024년 9월 27(금)-28일(토) 개최한다. 故전재규 군은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를 졸업하고, 2003년 12월 남극 대한민국 세종기지에서 연구를 수행하다가 홀로 세상을 떠났다. 전재규 군이 남긴 도전 정신과 학문적 열정을 계속 이어가야 한다는 취지에서 2004년부터 전재규 학술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제1회‘국경없는 대한민국 지구과학자의 삶과 꿈’이라는 주제를 필두로 ‘지진’,‘자원’,‘기후변화’,‘행성’,‘극지’,‘환경’이라는 다양한 주제로 행사를 이어왔다.

올해는 제19회를 맞아 전재규 군의 모교인 영월고등학교와 영월 일대 지질현장에서‘영월로 찾아가는 청년 전재규의 꿈’이라는 주제로 행사를 이어간다. 전재규의 고등학교 후배와 대학 후배가 함께‘청년 전재규’가 되어, 도전적인 지구과학 연구분야를 탐험해 보고,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다 함께 전재규의 숭고한 정신을 되새기게 된다. 예전의 행사는 강연위주로 서울대학교 교내에서 반나절 간 진행되었으나, 올해부터는 서울대 학생들이 1박2일 동안, 벽지의 고등학교를 직접 찾아가서 멘토링을 하고, 주변에서 현장체험 및 실습을 병행하므로써 교육적 효과가 한층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행사에는, 극지연구소 김정한 박사와 서울대 최덕근 명예교수의 강연, 남극 세종기지 민준홍 월동대원과의 화상통화, 전재규 부친과 고교시절 친구의 회상, 추모 영상 시청, 영월고와 서울대 학생간 멘토링, 영월 일대 지질현장 답사 등으로 행사를 진행하며, 영월고 학생과 교사 190명, 서울대 교수와 학생 60여 명, 극지연구소 관계자 등이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