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강지형 서울대학교 화학부 교수, 아시아 젊은 과학자 펠로십 수상

2024. 9. 4.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부 강지형 교수가‘2024 아시아 젊은 과학자 펠로십 (Asian Young Scientist Fellowship, AYSF)’ 수상자로 선정됐다. 2024년 8월 12일(월), 펠로십 위원회는 강 교수와 함께 총 12명의 수상자를 발표했으며,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강지형 교수가 선정됐다.

‘아시아 젊은 과학자 펠로십’은 생명 과학, 물리 과학, 수학 및 계산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는 아시아의 젊은 과학자를 지원하기 위해 작년에 제정된 상이다. 이 펠로십은 한국, 중국, 일본, 인도, 싱가포르 등 아시아 5개국의 대학 및 연구기관에 재직 중이며, 박사학위 취득 후 10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다. 선정된 연구자에게는 2년간 총 10만 달러(약 1억 3,500만 원)의 연구 장려금이 지원된다.

강지형 교수는 ‘고분자 및 나노물질의 다차원 자기조립 통한 지능형 연성 소재 개발’에 대한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이번 펠로십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이번 수상은 국내에서 독립 연구자로 이룬 성과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것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 강 교수는 서울대 화학부를 졸업하고 일본 동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화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또한, 지난해 정부로부터 만 40세 미만의 젊은 과학자에게 수여되는 ‘젊은 과학자상’을 수상 하기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