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찾아가는 ‘특성화고 ICT 융합기술 메이커 체험 교육’ 운영

2024.07.05.

서울대학교ㆍ경기도 공동출연법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원장 차석원, 이하 ‘융기원’)은 찾아가는‘특성화고 ICT 융합기술 메이커 체험 교육’을 개최한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 내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컴퓨팅 사고능력, 문제 해결 능력, ICT 제품 제작 능력 등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다양한 기초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교육은 수원하이텍고등학교(7월8~11일), 성남성일정보고등학교(7월15~16일), 안양평촌경영고등학교(7월16~17일), 안산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7월22~24일), 일산국제컨벤션고등학교(8월21~22일), 군포e비즈니스고등학교(8월26~27일) 등으로 진행된다.

찾아가는 메이커 체험 프로그램은 학교별 약 20명의 학생을 모집해 1차시부터 16차시까지 수업을 진행하고 총 7개 학교 150여 명의 학생에게 기회가 제공된다.

참여 학생들은 △파이썬으로 만드는 자동 파워포인트 △파이썬으로 만드는 매크로 프로그램 △파이썬 활용 웹 크롤링 실습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이해 △아두이노 Drawing Robot 제작 및 실습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현실화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융기원 차석원 원장은“학생들이 이번 교육을 통해 디지털 시대의 핵심 인재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하며, “도내 꿈나무들이 미래 사회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갖추고 이공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좋은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융기원은 2008년 개원 후 2018년 서울대학교와 경기도 공동출연법인으로 전환 됐으며 판교 자율주행 실증단지 운영 사업, 경기도 반도체 육성지원 사업, 라이다 기반 중장거리 산불 조기 감시 기술개발 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해양수산부 등 국가연구개발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차석원 교수가 원장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