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서울대학교, 조직문화 개선과 성과 향상에 나서다

2024. 6. 25.

- 코칭 리더십 교육 도입 -

서울대학교는 지난 6월 21일(금)‘조직문화 개선과 성과 향상의 시작’을 기치로 보직교원과 직원을 대상으로 코칭 리더십 교육을 개시했다.

코칭 리더십은 리더(코치)와 구성원(피코치인) 사이의 신뢰·협력 관계 형성을 통해 구성원 각자 스스로 성장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조직 성과 창출을 돕는 리더의 역량이다. 각자 자신의 역할을 파악하면, 팀 단위에서 동료를 이해하고 구성원을 육성하며, 나아가 전체 조직 차원에서 변화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창발적 성과의 동력으로 이어진다는 점이 코칭 리더십의 특장점이다.

하버드대, 예일대, 듀크대 등 세계 유수 대학 역시 메가트렌드에 적응하는 리더십 패러다임을 창출해야 한다는 취지로 코칭 리더십 교육을 시행 중이다.

서울대학교는 코칭 교육 전문기관을 통해 1대1 심층인터뷰, 통계 데이터 기반 개인 강점 진단, 개인별 코칭, 그룹 코칭 등을 포함한 커리큘럼을 마련했다.

윤영호 기획부총장은“서울대학교가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매니징(Managing)에서 리딩(Leading)으로의 마인드 전환이 필수적”이라며“구성원 모두 저마다 기량을 발휘하면서도 탁월한 조직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코칭 리더십 교육의 정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1차 연도 코칭 리더십 교육은 △ 보직교원 및 고위직급 △ 3~4급 △ 5급 △ 6급 이하 △ 부서(팀) 코칭 과정으로 구분하여 총 32회차에 걸쳐 50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3월까지 이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