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세계한인 통일평화 최고지도자 과정〉제2기 모집

2024.06.13.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원장 김범수)은 6월 10일(월)부터 〈세계한인 통일평화 최고지도자 과정〉 제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한민족 정체성과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재외동포 사회의 최고지도자 양성을 위해 세계한인회총연합회 및 세계한인무역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개설한 본 과정은 해외에 거주하는 재외동포도 수강할 수 있도록 대면강좌와 비대면강좌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운영한다. 한반도 통일과 세계평화 문제에 관심이 있는 재외동포 사회의 주요 인사뿐 아니라 국내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민 가운데 세계 한인 사회와 소통하고 한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지도자급 인사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강의는 대전환기 남북관계, 동북아시아 평화, 민족 정체성과 세계시민, 문화예술과 재외동포 등을 주제로 총 30회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해외에 거주하는 재외동포의 편의를 위해 2024년 9월 26~30일과 2025년 2월 1~5일 열리는 대면 집중강좌 기간 동안 서울대 관악캠퍼스 호암교수회관에서 모든 수강생에게 무료 숙식을 제공한다.

참여하는 강사진의 면면은 정말 화려하다. 반기문 前유엔사무총장, 김형오 前국회의장, 정운찬 前국무총리, 윤영관 前외교부장관, 정병국 前문화부장관, 이인영 前통일부장관·現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영호 現통일부장관 등 관련 분야 국내 최고 전문가와 약 20명의 서울대학교 교수들이 강사로 참여한다. 대면 집중강좌 기간 동안 강사로 참여하는 국내외 주요 인사와 함께하는 식사 자리는 물론이고 서울대학교 투어, 문화 행사 등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대는 출석률 80% 이상인 수강생에 한해 서울대 총장 명의의 이수증서를 발급할 계획이며, 동 과정을 4기 이상 운영 후 서울대총동창회의 승인을 받아 1~3기를 포함한 모든 수료생에게 서울대학교총동창회 입회 자격을 부여할 예정이다. 해당 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s://wk-alpup.sn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