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 ‘Mapping and Theorizing Hallyu’ 주제로 5월 23일 국제 컨퍼런스 개최

2024. 5. 22.

한류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한류현상이 형성하는 담론적 지형과 이론적 의의에 대한 관심이 학계를 중심으로 커지고 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는 서울대 현대한국종합연구 발전방안 연구팀과 5월 23일(목)‘Mapping and Theorizing Hallyu: Reconsidering Impacts of Hallyu and Hallyu Studies for Theories on Culture’를 주제로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국내 학자를 비롯하여,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 프랑스, 독일 등에서 온 학자들이 발표자로 참석하는 이 컨퍼런스는 한류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새로운 이론적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첫 번째 세션‘Discursive Geography of Hallyu’에서는 주로 빅 데이터와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하여 한류 및 한류 연구의 지형을 진단하는 연구들이 발표된다. 총 6개의 발표가 소프트파워로서의 한류, 디지털 한류, 반한류, 한류에 대한 학술/언론 담론 등을 다룰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Rising Perspectives on Hallyu’에서는 한류 현상을 바탕으로 한 문화 이론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초국가적 근접성, 오리엔탈리즘, 코스모폴리타니즘, 네트워크 자본 등의 이론적 개념을 한류 현상을 통해 고찰하는 4개의 발표가 진행된다.

본 컨퍼런스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에서 진행되며 참석을 희망하는 이들은 누구나 별도의 등록 없이 참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