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서울대학교 AI연구원-서울AI허브-공군, 민군협력 업무 협약 체결 AI 연구분야 확대에 앞장

2024. 4. 2.

- 3월 29일 3자 업무협약 체결
- 민군 연구 및 기술 협업체계 구축... 핵심역량·인프라 집중, 협력 성과 기대

서울대학교 AI연구원(원장 장병탁)은 서울시의 서울 AI 허브 및 공군과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AI·신기술 분야의 업무를 중심으로 한 민군융합을 추진한다고 3월 29일 밝혔다. 업무협약식은 3월 29일 공군본부에서 열렸다.

업무협약식에는 장병탁 서울대학교 AI연구원장을 비롯해, 박찬진 서울 AI 허브 센터장, 김헌중 공군본부 정책실장 등 10여 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대학교 AI연구원은 서울 AI 허브와 함께 공군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민군융합 분야에서 새로운 성과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장병탁 서울대학교 AI연구원장은 “서울대 AI연구원은 다양한 학문과 산업 분야와 협력하여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AI 연구와 기술의 확장과 발전이 가속화될 수 있는 만큼 세 기관의 상생을 위하여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김헌중 공군본부 정책실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민간의 고도화된 최신 과학기술이 국방분야에 신속하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세 기관은 AI신기술분야 민·관·군/산·학·연 협업의 대표 모델로서 정부 국정과제 이행과 국방혁신 4.0 추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찬진 서울 AI 허브 센터장은 "AI 스타트업과 기술을 중심으로 한 공군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교육과 연계한 지원 등 여러 방면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며 "민군 교류가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해내는 것은 물론 서울 AI 허브 개관과 맞물려 개소하는 공군 AI신기술융합센터가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서울 AI 허브와 AI 연구원, 공군이 함께 혁신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