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2023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교육부문) 시상

2023. 10. 27.

서울대학교는 남다른 열정과 창의적인 강의로 대학교육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한 교수 10명을‘2023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교육부문)’수상자로 선정하였다.

올해의 수상자는 미학과 이해완 교수, 경제학부 이정민 교수, 수리과학부 서인석 부교수, 전기·정보공학부 정윤찬 교수, 원자핵공학과 나용수 교수, 지리교육과 이상일 교수, 수의학과 서강문 교수, 약학과 한병우 교수, 행정대학원 최태현 교수, 경영학과 신재용 교수 10명이다. 시상식은 2023년 10월 27일(금) 오전 11시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320호에서 개최된다.

서울대학교는 대학교육 발전을 견인하고, 우수 교수법 확산 및 공유를 활성화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강의와 창의적인 교육방법 개발 및 학생 지도에 남다른 열정으로 동료 교수들과 학생들에게 귀감이 되는 교수를 선정하여 2005년부터 매년 학술연구교육상을 시상해오고 있다.

 

공적사항

미학과 이해완 교수는 〈미학원론〉, 〈미학 졸업논문 지도〉를 맡아 학과 전공 교육의 출발과 마무리에서 높은 강의전달력 및 학생들에 대한 배려와 소통의 모범을 보여주었다. 또한 〈신입생 세미나: 창의와 도전〉, 〈예술과 가치〉 등 교양 강좌와 공동 강의 과목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예술〉 등 실질적 내용이 풍부하면서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양과목들을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정착시켰다.

경제학부 이정민 교수는 경제학부 대표 강의인 〈경제원론1〉, 〈노동경제학〉을 지속적으로 강의하며 학생 눈높이에 맞춰 내용과 형식을 꾸준히 개선해 좋은 강의평가를 받고 있다. 대형강의의 단점 극복을 위해 하이브리드 모델 개발에 참여하고 학부생 TA제도, 핵심개념 영상 촬영 등 실험적 시도를 꾸준히 해오고 있으며, 학부생 동료 조교를 활용한 peer-to-peer learning을 시도하여 친절하고 명쾌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수리과학부 서인석 부교수는 〈실해석학〉 등 여러 전공 강의에서 우수한 강의 준비, 뛰어난 강의 능력과 세심한 강의 운영 등으로 최고 수준의 강의평가를 지속적으로 받아 왔다. 자연과학대학 우수강의상을 2018, 2019, 2020년 연속으로 수상하며 최초로‘자연과학 최고의 강의’로 선정되었으며, 2022년에는 자연과학대학 교육상을 수상하였다. 최근에는 교양교과목 〈불확실성의 수학적 이해〉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 전환에 크게 기여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받고 있다. 또한, K-MOOC와 edX를 통해 기초교육원 온라인 교육 강좌를 개발하며 수학교육의 지평을 넓히는데 기여하고 있다.

전기·정보공학부 정윤찬 교수는 〈전자기학〉 등 전체 전공 교과목을 영어강의로 진행하고, 풍부한 강의자료 제공, 원활한 피드백 및 소통형 현장강의, 실시간 시연 및 실험, 전 수강생 대상 개별·소그룹 면담 진행 등으로 내·외국인 학생 모두 스스로 최선을 다해 학문적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강의를 진행하였다. BK21 정보기술 미래인재 교육연구단 부단장을 지내며“넘어서 함께 하는”World Top 10 연구중심 대학원 교육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여 전기·정보공학부 대학원 교육혁신 체계 구축 및 신규 운영 정착에 공헌하였다.

원자핵공학과 나용수 교수는 〈원자핵공학의 미래〉, 〈플라즈마 기초〉 등의 과목을 맡아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협업적 팀티칭을 토대로 한 플립러닝 등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 및 개발하여 대학의 교육 개선에 이바지하였으며, 과기부의 지원을 통해 Youtube에 강의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핵융합·플라즈마 전공이 없는 타 대학 학생에게도 관련 전공교육을 제공하였다. 신입생세미나 강의를 바탕으로 「창의성도 연습이 된다고?」저서를 출간하고 〈창의와 탐구 : 해체와 재창조〉 강좌를 개발하는 등 학내 창의성 교육에 공헌하고 있다.

지리교육과 이상일 교수는 〈인구지리학개론〉을 공간데이터과학과 인구학을 접목한 강좌로 개발 및 운영하여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새로운 강좌 디자인의 전형을 제시하였으며, 수백 페이지에 달하는 교재급 강의노트와 직접 제작한 수백 개의 최신 시각 자료(그래프와 지도) 등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또한, AI융합교육학과의 〈AI 융합교육을 위한 인문사회 컨텐츠 설계〉 강좌를 대표 개발하고, 주임교수로서 개설 및 운영함으로써 AI 융합 인문사회교육의 새 지평을 여는 데 공헌하였다.

수의학과 서강문 교수는 〈수의안과학〉, 〈수의안과학병원실습〉, 〈수의외과학 및 실습〉, 〈수의임상모의실습〉 등 다양한 교과목을 담당하며 동물 환자 케이스 위주의 실제 임상 사진 및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고,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hand-on’임상실습을 실시하며, 소통 지향적 강의 기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등 실전 위주의 강의로 교육 효율성을 극대화하였다. 또한, 학장, 동물병원장을 역임하고, 미국수의사회(AVMA) 인증으로 서울대 수의대 교육 수준을 선진화하였으며, 현재 한국수의학교육협의회 회장 및 한국수의임상교육협의회 회장으로 국내 수의학 교육 발전과 개선에 힘쓰고 있다.

약학과 한병우 교수는 〈글로벌 약학자 양성 세미나〉, 〈약학전산구조생물학〉, 〈생화학〉 등을 담당하며 소통과 공감에 기반한 학습자 주도형의 교수법을 효과적으로 도입하고 내용 복습, 개별 질문, 우수한 전달력을 바탕으로 양질의 강의를 펼쳐 학생들에게 영감과 동기를 부여하는 모범적인 교육자상을 보여 왔다. 또한 「레닌저 생화학」·「레닌저 핵심 생화학」 공동 번역,「약품생화학실험」·「약품생화학·분자생물학 총정리」공동 집필 등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시대를 견인할 수 있는 약학 인재 양성에 기여했다.

행정대학원 최태현 교수는 〈현대국가와 행정〉, 〈행정이론〉, 〈행정이론과 철학〉 등의 강좌를 담당하여 서면 퀴즈를 통한 피드백 및 질문·의견 수렴, 사례 연습, 현안 발표·토론, 실무에 있는 학생의 조직 및 업무 소개 등을 통해 강의 내용의 충실성과 학생들 간 소통과 피드백 등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다양한 교수법을 개발·적용하여 코로나-19 상황에 적극 대응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 유발에 탁월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절망하는 이들을 위한 민주주의」,「모두를 위한 사회 연구: 과학, 방법, 민주주의」 교과서를 출간(세종도서 선정)하고, 정책사례 연구 시리즈 등 교육콘텐츠 개발에 힘썼다.

경영학과 신재용 교수는 〈관리회계〉, 〈기업과 경력개발〉, 〈회계학특강〉 등의 교과목을 맡아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강의콘텐츠에 녹여낸 학부 강좌를 개설 및 운영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경영도서「공정한 보상」을 집필하여 학생은 물론 대중을 대상으로 한 신규 교육콘텐츠를 개발했다. 또한, 서울대 유튜브 채널‘샤로잡다’ 에 강의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등 다양한 비대면/대면 강연으로 대중과 소통함으로써 사회문제 해결에 본인의 통찰력을 제공하고 일반 대중에 대한 서울대의 사회공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번 학술연구교육상(교육부문) 수상자의 우수 교수법 공유 및 확산을 위해 오는 11월부터 수상자별 특별강연회가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