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유홍림 총장 취임 이후 대학혁신의 시동을 건 서울대학교가 9월 7일(목), 8일(금) 고위급 행정 간부들이 참여하는 대학 행정혁신 리더십 프로그램‘SNU 행정혁신 이니셔티브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대학 행정체계와 운영방식 혁신을 위한 이러한 워크숍이 열린 것은 서울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제도혁신위원회(위원장 임경훈 정치외교학부 교수) 주관으로 열린 이 워크숍에는 유홍림 총장, 윤영호 기획부총장, 정봉문 사무국장 등 본부 국장, 과·실·팀장, 단과대학 실장(3급 이상) 등 40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제도혁신위원회의 활동 상황 및 정책연구 결과 공유, 총장과의 대화, 조별 자유토론 등 대학혁신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다. 특히, 이 워크숍에는 혁신위원회 교외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류지성 고려대 특임교수, 성만석 엘리오앤컴퍼니 대표가 혁신 리더십 특강에 나섰다.
유홍림 총장은‘총장과의 대화’프로그램에서 융합 교육·연구를 위한 대학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어 유총장은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행정지원 체계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간부 직원들의 주도적 역할 수행을 당부하였다. 간부 직원들의 고충과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진 유 총장은 앞으로 직원들의 전문역량 제고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투자할 것과 다양한 방식으로 직원들과 지속하여 소통할 것을 약속하였다.
서울대학교는 국가 고등교육체계 혁신을 선도하는 법·제도 개선, 대학과 구성원의 자율성과 대내외적 신뢰도 제고, 대학 운영체계 혁신, 불합리한 규제 해소 및 행정업무 혁신 등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6월 총장 직속 특별위원회로 ‘제도혁신위원회’를 설치하였다.
앞으로도 제도혁신위원회는 중간관리자 등 다양한 직원들을 대상으로‘SNU 행정혁신 이니셔티브 워크숍’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제도혁신위원회는 다양한 학내 기구 및 구성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포럼, 공청회 등을 수시로 개최하며 제도 개선 정책 제안 활동을 수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