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단장 김태균)은 2023학년도 1학기 학생사회공헌단 성과공유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학기 학생사회공헌단은 색(color)’을 대주제로 삼아, 사회 곳곳에 퍼진 다양한 색을 찾고 화목한 공동체를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팀별 활동을 진행했다. 의류 재활용, 병원학교 멘토링, 시각장애인 배리어프리, 삶의 공유 등을 소주제로 세부활동을 진행했는데, 학기말에는 성과공유회를 통해 각 팀이 한 학기 동안 활동한 과정과 결과를 공유했다. 성과공유회에는 학생사회공헌단 단원과 학생사회공헌단 활동에 관심을 가진 학생, 교수, 직원 및 연계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의류 재활용을 주제로 한‘순환 패션’팀은 의류 수거함 운영과 업사이클 굿즈 제작, 리폼 클래스 운영 등의 활동을 보고했다. ‘병원학교’팀은 병원학교 환아를 대상으로 진행한 전공소개 및 정서지원 멘토링, 환아들과 함께 한 서울대 캠퍼스 투어, 병원학교 지원 관련 조례 제정 및 개정을 위한 활동 진행 과정을 공유했다. 시각장애인의 색상 인지를 주제로 활동한‘컬러풀리’팀은 시각장애인의 색인지와 관련된 콘텐츠를 포함한 부스 운영과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메이크업 클래스, 대체 텍스트 정보가 담긴 배리어프리 제품 제작 등의 과정을 전했다.‘컬러풀리’팀은 ㈜클리오와 함께 뷰티업계에 배리어프리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체계를 마련하였고, 오프라인 매장에 저시력 시각장애인을 위한 장치를 마련하고자 장기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되었다.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목표로 한‘클로버’팀은 온/오프라인 동행우편함 운영과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사회공헌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 사람들의 이야기를 모았으며, 이를 책자로 엮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과공유회를 끝으로 학생사회공헌단 20기의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종료되었다. 2023학년도 2학기에 진행할 프로젝트 기획에 착수하였으며, 우리 주변의 사회 문제 해소를 위한 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서울대 글로벌사회공헌단은 2013년 2월 창설 이래 대학 내 사회공헌을 담당하는 허브조직으로, 사회책임과 전문성으로 사회공헌 교육과 국내외 사회공헌 실천을 해오고 있다. 상세사항은 글로벌사회서비스센터(02-880-2253), 글로벌사회공헌단 홈페이지(https://snusr.snu.ac.kr/activities/student-council)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