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중앙도서관(관장 장덕진)이 지식정보플랫폼 LikeSNU 시스템으로 ALA에서 전 세계 도서관을 대상으로 한 해 동안 가장 혁신적인 프로젝트에 수여하는 ‘2023 혁신적인 국제도서관 프로젝트상(ALA 2023 Presidential Citation for Innovative International Library Projects)’을 수상했다. 시상은 6월 22(목)~27일(화)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Annual Conference에서 이루어졌다.
이는 국제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도서관협회에서 주관하는 상을 받은 것으로, 선정기준인 프로젝트의 고유성ㆍ독창성, 도서관 사용자 서비스 개선에 대한 기여도, 프로젝트를 통한 긍정적 변화 창출ㆍ지속 가능성 및 타 도서관의 모델이 될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받아 시스템의 가치와 영향력을 공인받았다고 할 수 있다.
LikeSNU 시스템은 서울대학교 구성원의 지식 빅데이터(도서대출이력, 논문, 학사, 강의, 강의계획서)를 분석/활용하여 구성원들이 서울대답게, 서울대처럼 학습과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추천과 가이드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접속주소 : https://likesnu.snu.ac.kr).
LikeSNU는 현재 2차연도 사업 추진 중으로 교육과 학술연구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지식 클러스터 발굴, 교과목 개발 등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학내외 다양한 정보원 기반 분석을 통해 학내 데이터 유통 및 활용에 기여하고 학내 정책 수립 시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대학교를 넘어 전 세계 도서관 이용자 및 연구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개발과 시스템 개방을 통해 사회공헌과 국제적인 연구 생산성 향상 기여를 목표로 계속해서 경주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대한민국 최초 ALA 국제혁신상 수상을 대/내외에 널리 홍보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학 혁신 모델과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7월 6일(목)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전국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주제로 〈대학도서관 혁신 컨퍼런스〉가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