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는‘축제를 하는 사람들(축하사)’주관으로 5월 9(화)~11일(목) 관악캠퍼스 잔디광장 등 캠퍼스 곳곳에서 2023 서울대 봄축제 〈SNUFESTIVAL: 리오, 더 오리〉를 개최하였다. 특히, 올해 봄축제 먹거리 장터에서는 일회용기 사용 대신 다회용기 사용을 적극 권고하였다.
지난 가을학기 시범사업 후 ‘서울대학교 축제=일회용기 없는 축제’를 위해 학생, 교직원, 시민사회, 민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였으며, 환경동아리연합회와 축하사 주관 아래 온실가스에너지 종합관리센터, 학생지원과, 시설관리국, ESG위원회 등이 지원하고, 시민단체 대자연과 리턴잇(다회용기 제공업체)의 후원으로 이뤄졌다.
축하사는 장터 운영자에게 필요한 용기의 종류별 수량을 확인하고 축제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다회용기를 무상으로 제공하였다. (단, 시범실시 성격상 불가피하게 제공 수량을 넘는 경우 관계자 확인 후 일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
이번 축제에서 다회용기로 대체한 일회용기는 약 8,600여개로, 약 2,127kg-Co2eq 절감 효과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는 이번 다회용기 사업성과를 검토하여 일회용기 없는 대학 축제 문화 정착을 위한 지원을 꾸준히 지속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