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총장 성낙인)는 2017년 4월 14(금)~15일(토) 일본 도쿄공업대학(Tokyo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개최된 동아시아연구중심대학협의회(AEARU, The Association of East Asian Research Universities) 제40회 이사회를 주재하였다.
난징대학교, 대만국립대학교, 도쿄공업대학, 베이징대학교, 서울대학교, 쓰쿠바대학, 홍콩과학기술대학(이상 가나다 순)으로 구성된 동아시아연구중심대학협의회 이사회에서 서울대 성낙인 총장은 의장 발언을 통해“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동아시아지역 주요 거점 대학들이 연구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긴밀한 교류협력을 통해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준비하기 위한 글로벌 연구를 동아시아가 힘을 모아 선도하자”고 말하였다.
또한 성낙인 총장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기념 사전 행사로 동아시아 지역 대학으로부터 선발된 학생들이 서울대 평창캠퍼스를 방문하여 올림픽의 현장을 사전 체험할 수 있는 학생 활동을 이사회에 제안하였다. 성 총장은 동아시아 지역 학생들이 강의실과 실험실이 아닌 현장에서 연구와 기술의 결과물들이 동계 스포츠 산업에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체험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이사회 대학들의 협조와 참여를 당부하였다.
동아시아연구중심대학협의회는 동아시아 지역 선도적인 연구중심대학간 상호 협력 촉진 및 연구 분야 발전을 위하여 지난 1996년 설립된 대학 총장 회의로, 매년 이사회 및 정기총회, 주제별 심포지엄 및 학생 교류 캠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회원 대학들간 교류 및 국제 협력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성낙인 총장은 2016년부터 2년 임기의 본 협의회 의장을 맡고 있다.
회원대학의 명단은 다음과 같다.
○ 한국 : 서울대, 연세대, 카이스트, 포스텍
○ 중국 : 베이징대, 칭화대, 난징대, 푸단대, 중국과기대
○ 홍콩 : 홍콩과기대
○ 일본 : 도쿄대, 교토대, 오사카대, 도호쿠대, 쓰쿠바대, 도쿄공대
○ 대만 : 대만국립대, 국립칭화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