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진
소속: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단백질대사의학연구센터
연구책임자: 아론 시카노버(Aaron Ciechanover) 교수, 권용태 교수
□ 연구진 소개 및 연구배경
- ○서울대학교는 2014년 노벨상 수상자 초청사업을 통하여 이스라엘 테크니온 공과대학(Technion-Israel Institute of Technology)의 아론 시카노버 (Aaron Ciechanover)와 아브람 허쉬코 (Avram Hershko)박사를 의과대학 소속의 석좌교수로 임용하였다.
- ○두 수상자들은 단백질 대사의 기전을 밝힌 공로로 2004년 노벨화학상을 공동 수상한 바 있다. 수상자들의 연구는 유비퀴틴-프로테아좀 시스템이라는 거대한 새로운 생물분야가 탄생케 했으며, 최초의 항암 치료제 개발 등 인류의 건강 증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는 이들 수상자들을 주축으로 서울의대 교수진 및 국내외 관련 연구자들의 융합연구를 위하여 단백질대사의학연구센터를 2014년 4월에 설립하였다.
□ 연구개요
- ○아론 시카노버 박사는 공동센터장인 권용태 박사와의 공동연구를 통하여 만성염증, 악성종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NF-kB (엔에프 카파 B) 전사인자의 대사과정을 밝히는 동시에, 이 대사과정을 담당하는 KPC1 유비퀴틴 리가제(ubiquitin ligase)가 강력한 종양억제 단백질임을 밝혔다. 본 연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저널인 셀(Cell)에 2015년 4월 10일(금) 출판되었다.
□ 연구내용
- ○150년 전 루돌프 버쇼가 만성염증과 악성종양이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분자생물학이 발전하면서 만성염증과 악성종양을 매개하는 것이 전사효소인 NF-kB (엔에프 카파 B)라는 것이 최근에 밝혀졌다.
- ○NF-kB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에 반응해서 세포가 어려움을 이기는데 필요한 단백질을 만듦으로서 세포의 생사, 성장 및 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사이토카인(cytokine), 자외선,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감염 등 스트레스 신호전달체계에서 면역 및 만성염증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동시에 여러 가지 종류의 암에서도 과발현되어 암세포의 생존, 전이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들을 만들어낸다.
- ○NF-kB는 면역, 염증, 암 치료제의 중요한 타겟이 되어왔지만, 이 마스터 조절인자의 단백질대사 과정은 의외로 알려져 있지 않았다.
- ○본연구에서는 NF-kB가 유비퀴틴화를 통해서 생산 및 분해가 조절되는 생화학적인 기작을 자세히 밝혔다.
□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 ○본 연구를 기반으로 NF-kB 및 KPC1를 타겟으로 하는 신약개발을 가속화 될것으로 예상된다.
□ 연구외적 의의
- ○이 논문은 박사가 노벨상수상자초청사업으로 서울대 석좌교수로 임용된 후 진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공동연구들 중의 하나인데, 향후 해외학자초청사업의 성공적인 모범사례로 기록될 것이다.
□ 연구비 지원 프로그램
- ○서울대학교 노벨상수상자초청사업
2015.4.24
의과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