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코로나19 팬데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다양한 글로벌 사건을 통해 공급망의 취약성과 제조업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국가의 경제적 안정성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의 혁신과 기술 주권 확보가 필수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국가미래전략원과 독일 프라운호퍼 시스템 및 혁신 연구소(Fraunhofer ISI)가 공동 주최하는 한-독 기술 리더십 포럼은 한국과 독일이 직면한 제조업의 혁신 과제와 기술 주권 확보 방안에 대해 심도 깊게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상징하는 Industry 4.0의 전략적 중요성 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한 기술 주권의 역할과 그 중요성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다룰 것입니다. 양국이 직면한 이러한 도전 과제들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회와 협력 방안을 공유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양일간 개최되는 이번 행사의 첫째 날은 “Industry 4.0과 제조업의 변혁: 한-독 양국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디지털 혁신을 통해 제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합니다. Industry 4.0을 성공적으로 구현한 사례들과 이를 통해 얻은 통찰을 공유하며, 양국의 협력을 바탕으로 제조업의 미래를 설계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둘째 날은 “기술 주권“에 대한 주제로 각국의 기술적 독립성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합니다. 기술 주권이 국가 경제와 산업의 핵심 자산이 된 지금, 양국의 전문가들이 모여 기술 주권의 중요성과 그것이 미치는 경제적, 정치적 영향을 분석하고 미래의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한-독 기술 리더십 포럼은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과 기술 주권을 통해 미래 국가 경쟁력을 선도하기 위한 귀중한 논의의 장이 될 것입니다. 이 중요한 자리에 귀하를 초대하오니, 함께 참여하여 새로운 비전과 통찰을 나누는 기회를 놓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