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AI와 탄소중립, 어떤 관계이며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

2024.09.12.

서울대 국가미래전략원에서는 지난 5월부터 AI 기술 확산에 대응하는 국가전략을 고민하기 위해 AI 기술확산을 위한 민간투자와 정부협력, AI 입법과정의 쟁점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이번에는 AI기술과 탄소중립 정책 문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탄소중립은 단순히 환경 문제를 넘어서 생산기술, 국제무역, 시민의 생활방식에 영향을 주는 전세계적인 정책 의제입니다. 효과적인 탄소중립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기술혁신은 필수적이고 AI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 경쟁력이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탄소중립이 단순히 환경 문제만이 아니라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AI 기술은 탄소중립 정책을 발전시키기 위한 데이터 생산과 분석에 기여할 수 있고, 제조업 과정의 혁신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번 AI 전략 세미나 시리즈에서는 정부의 데이터정책, 탄소배출정보, 전력시장과 석유화학 시장에서 어떻게 AI 기술이 영향을 미치고 활용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 세미나는 서울대 국가미래전략원의 탄소중립클러스터에서 함께 준비를 해주셨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AI 기술이 현실의 문제를 풀어가는데 어떻게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AI 국가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서울대 국가미래전략원장 김준기
서울대 국가미래전략원 탄소중립클러스터 단장 윤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