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제 1회 이효석 문학 포럼 〈이효석 문학의 새로운 발견〉에 선생님을 초대합니다.

2024.09.06.

안녕하세요?

오는 9월 평창에서 제 1회 이효석 문학 포럼 < 이효석 문학의 새로운 발견 >으로 가을의 문을 열어보고자 합니다. 한국 현대문학 안에서도 이효석의 작품은 특히 범대중적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문학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에 힘입어 이효석 문학은 그간 평창 효석 문화제를 떠받치는 중심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효석 문학은 빼어난 서정적 가치를 지닌 단편소설 「메밀꽃 필 무렵」을 중심으로 주목을 받았지만 사실 이러한 조명이 이효석의 소설, 수필, 희곡, 평론, 시 등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효석의 이러한 종합적인 문학 자산 안에는 뛰어난 서정성 외에도, 일제 말기 전쟁 동원 체제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의식을 포함하여 보편적이고 범인류적 가치가 내재된 까닭입니다.

이에 9월 6일 금요일, 평창 효석 문화제와 함께하는 제 1회 이효석 문학 포럼을 개최하여 이효석 문학을 적극적으로 재발견해 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문명, 로컬리티, 마르크시즘, 순문학, 일제 말기 등의 키워드로 이효석의 문학을 새로이 읽어낼 예정이며, 경직된 느낌의 학술대회의 형식이 아니라 연구자, 학생, 대중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개방적인 학술 발표와 토론의 형태를 꾸려나가고자 합니다.

이로써 평창군민을 위시한 대중들께 이효석 문학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 교양을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아름다운 가을의 진입로에서 평창 효석 문화제와 함께 열릴 이번 포럼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제 1회 이효석 문학 포럼 <이효석 문학의 새로운 발견>


주최: 이효석문학선양회·서울대학교
주관: 이효석문학선양회
일시: 2024년 9월 6일 금요일 오후 1시 30분 ~ 5시 30분
장소: 봉평면사무소 다솜관 (강원 평창군 기풍4길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