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관장 장덕진)은 2023년 8월 25일(금)부터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내 온라인 전시 컬렉션(https://lib.snu.ac.kr/data_science/)에서 「제4회 온라인 테마 도서 전시 - 책으로 들여다보는 데이터과학」을 개최한다.‘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올바르게 읽어내는 힘, 데이터 리터러시’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도서전에는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김용대 교수가 추천한 데이터과학 분야 도서 13선과 관련 미디어 자료 등이 전시된다.
(온라인 도서전 바로가기 ☞ https://lib.snu.ac.kr/data_science/)
전시 추천 도서 선정에 참여한 김용대 교수는 2004년부터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연구 분야는 베이지안 방법론, 기계학습, 인공지능이다. 현재는 인공지능 방법론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이론을 발견하는 연구를 하고 있으며, 특히 베이지안 방법론을 인공지능 문제에 적용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공저를 포함하여 『R과 빅데이터 이해』 (2019, 자유아카데미), 『딥러닝의 통계적 이해』 (2020,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데이터과학자의 사고법』 (2021, 김영사), 『인공 지능 원론: 설명가능성을 중심으로』 (2021, 박영사) 등이 있다.
김용대 교수는 전시 서문을 통해 “데이터과학의 목적은 데이터를 통해 의미 있는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찾는 것이고, 통계학은 모아진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학문이기 때문에 데이터과학의 핵심에는 통계학이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연유로 이번 전시에서는 데이터과학 전문가뿐만 아니라 초보자들도 통계학에 대한 이해를 통해 데이터 리터러시를 높일 수 있도록 통계학 관련 도서가 다수 추천되었다.
추천 도서는 최제호의 『통계의 미학』(동아시아, 2007), 니시우치 히로무의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비전코리아, 2013), 데이비드 핸드의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더퀘스트, 2016), 정성규의 『수학보다 데이터 문해력』(EBS Books, 2022) 등 데이터과학, 그리고 그 근간이 되는 통계학 분야에 관해 알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서들이다. 총 13종의 도서가 전시중이며, 각 도서별 추천사와 김용대 교수가 고른 책 속 한 문장도 함께 전시된다.
더불어 김용대 교수의 온라인 강연 영상인 「서울대 지식교양 강연-생각의 열쇠: 데이터 과학」, 「서울대 지식교양 강연-생각의 열쇠: 빅데이터」, 국가통계발전포럼 기조연설 영상「데이터의 변신과 국가의 역할」 등 데이터과학을 다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들도 함께 소개하였다.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도서전이 통계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올바르게 읽어내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이정표가 되길 바란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은 지식정보와 문화 콘텐츠가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 강화와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서울대학교 지식정보기반 문화예술나눔」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번 전시는 본 사업의 일환인 ‘온라인 테마 도서전’행사로 개최된다.
□ 문의: 도서관홍보서비스(02-880-5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