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은 2023년 5월 18일(목) 오후 3시에 「제19회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 콘서트-권형기 교수님편」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정치외교학부 권형기 교수의 강연과 질의 응답으로 이루어지며, 정치외교학부 임혜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다.
이번 강연의 주제는 ‘한국 발전주의와 자본주의 다양성 논쟁’이다. 권형기 교수는 이번 강연에서 본인의 저서인 『Changes by Competition: The Evolution of the South Korean Devemlopmental State』 (Oxford University Press, 2021)을 통해 20세기 한국 경제 발전의 패턴과 원인을 둘러싼 논쟁에서 주목을 받는 한국 발전국가의 진화과정과 이를 분석하는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통해 한국 경제발전의 주요 형태는 비교적 시각에서 어떤 형태를 취해왔는지, 그리고 그것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저자에 의하면 비교정치경제적 시각에서 한국 경제발전의 패턴은 미국식 자유시장모델이나 유럽의 사회적 조정모델과 달리 국가주의적 조정모델의 방식을 취해왔으나, 과거 권위주의적 발전국가 모델에서 크게 변화하고 진화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한국의 경제 성장을 견인하던 발전국가는 세계화가 진전됨에 따라 쇠퇴하였다는 주장이 흔히 제기되지만, 한국 정치와 경제에서 국가주의적 조정은 여전히 강력한 영향을 가지고 있으며, 국가는 쇠퇴하기보다 국내외 상황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변화해오고 있는 것이다.
이번 강연에서는 이러한 적응과 변화가 어떻게 가능하였지에 대한 통찰력있는 분석이 제시될 예정이다. 저자는‘국가’를 구성하는 경제 관료와 정치 엘리트들 간의 경쟁과 상호작용, 그에 따라 변화하는 발전주의적 경제 성장 정책 분석을 통해, 정치사회의 내생적 변화를 가져오는 행위자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강연자인 정치외교학부 권형기 교수의 전공분야는 비교정치, 정치이론, 유럽정치이며, 최근에는 한국의 정치경제발전과 민주화에 대해 비교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다.특히 주된 연구주제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다양한 결합 방식과, 경제적으로 효율적이면서 질적으로 심화된 민주주의 사회 모델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비교 연구의 영역을 개척하며,그 속에서 한국의 위치와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세계화 시대와 국민경제의 재구성』(2022), 『Changes by Competition』(2021), 『세계화 시대의 역행? 자유주의에서 사회협약의 정치로』(2014)가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 “Varieties of globalisation and national economy”(2020, 공저), “민주주의관과 민주주의 붕괴”(2022) 등이 있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은 지식정보와 문화 콘텐츠가 함께하는 복합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 강화와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서울대학교 지식기반 문화예술나눔」사업을 추진 중이며,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 콘서트」는 위 사업의 일환으로 주요 학술 도서나 이슈 저작의 저자를 초청하여 저자 강연을 듣고, 소통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