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관장 장덕진)은 2022년 5월 25일부터 8월 23일까지 학내 순수미술동아리인 ‘미동(美童)’과 함께 중앙도서관 관정관 1층 관정 갤러리에서 미술작품 전시회를 개최한다.
〈공간과 주체〉 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이번 전시에는 “공간이 개체에 점유됨으로써 의미를 가지기도, 주체가 자신이 점유하는 공간을 통해 정의되기도” 하는 공간과 주체의 상호작용의 과정을 담은 미술작품 20점이 전시된다. 전시되는 작품은 모두 이번 전시 주제를 위해 새롭게 그려진 그림들이다. 더불어 『사물과 공간』(2018, 아카넷) 등 사물과 공간, 주체와 공간에 관한 사유를 담은 도서 6종도 함께 전시된다.
전시장에 마련된 무인기념품샵에서는 전시 작품 엽서와 키홀더를 구매할 수 있다. 이번 전시 〈공간과 주체〉 가 서울대학교 구성원들이 함께 향유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주제 | 작가 | 작품명 | 제작연도 | 규격(㎝) | 제작방법 |
---|---|---|---|---|---|
주체 | 주민규 | 시스투스 | 2022 | 42×61 | 잡지와 도화지 콜라주 |
남지나 | Move | 2022 | 60.6×50 | 캔버스에 유채, 색연필 | |
고1(Sophomore) | 2021 | 27.2×39.3 | 종이에 수채, 라인펜 | ||
ENFP | 2022 | 39.3×27.2 | 종이에 형광펜, 라인펜, 마카 | ||
안정진 | Just Look, Don’t Touch | 2021 | 45.5×37.9 | 캔버스에 유채 | |
안혜준 | 춤2-구성 | 2022 | 90.9×72.7 | 캔버스에 아크릴 | |
박선영 | 타인의 청춘 | 2021 | 16×16 | 캔버스에 유채, 나이프 페인팅 | |
공간 | 강선우 | 퀼른 대성당 | 2022 | 36×25 | 종이에 수채, 잉크펜 |
나영 | 바다1 | 2015 | 53×45.5 | 캔버스에 아크릴 | |
공간 × 주체 |
박서영 | 비로소, 나 | 2022 | 39.3×27.2 | 종이에 색연필, 오일파스텔 |
윤지인 | 트로이카 | 2022 | 35×25 | 종이에 인주, 나무젓가락 | |
안유진 | 구름을 즈려밟고 | 2022 | 14.8×21 | 종이에 연필, 사진콜라주 | |
유금영 | 춘몽 | 2022 | 41×32 | 종이에 수채, 중성펜 | |
안혜준 | 춤1-경계 | 2022 | 40.9×31.8 | 캔버스에 아크릴 | |
남지나 | 재탄생 | 2021 | 27.2×39.3 | 종이에 수채, 라인펜 | |
틈(Crack) | 2022 | 90.9×72.7 | 캔버스에 유채, 색연필 | ||
Josie Hatje | In Ruins(폐허에서) | 2022 | 31.8×40.9 | 캔버스에 아크릴, 콜라주 | |
오주원 | 미아 No.7764(관정) | 2022 | 65.1×53 | 캔버스에 아크릴, 콜라주 | |
김이재 | 비상 | 2022 | 60.6×50 | 캔버스에 아크릴 | |
오나경 | 상록 | 2021 | - | 디지털 페인팅 |
연번 | 서명 | 저자 | 연도 | 출판사 |
---|---|---|---|---|
1 | 사물과 공간 | 에드문트 후설 | 2018 | 아카넷 |
2 | 행복의 건축 | 알랭 드 보통 | 2011 | 청미래 |
3 | 모비딕 | 허먼 멜빌 | 2019 | 작가정신 |
4 | 비숲 | 김산하 | 2015 | 사이언스북스 |
5 | 김산하의 야생학교 | 김산하 | 2016 | 갈라파고스 |
6 | 꾸뻬 씨의 행복 여행 | 프랑수아 를로르 | 2004 | 오래된미래 |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은 지식정보와 문화 콘텐츠가 함께하는 복합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 강화와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문화가 함께하는 도서관」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번 전시는 본 사업의 일환인 ‘중앙도서관 작은 전시회’행사로 개최된다.
□ 문의: 도서관홍보서비스(02-880-5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