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연구

연구성과

연구성과

농생대 정종훈 교수팀, 새로운 유전자 암치료법 개발

2014.09.24.

연구진
서울대학교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정종훈 교수, 샴하비 (박사과정), 반가지(박사과정)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정필훈 교수, 정한울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이소민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연훈 교수

내용 및 의의
유전자 치료는 치료 핵산을 체내의 원하는 장기로 전달하여 세포 내에서 새로운 단백질이 발현되도록 하여 질병을 치료 하는 것으로 암치료법 개발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술로 인식되어 오고 있다. 본 연구팀은 비타민 B6가 세포의 생장이나 증식에 필요한 DNA 생합성을 포함한 다양한 세포 대사에 작용하는데 착안하여, 비타민 B6와 폴리에스트 이민을 결합하여 생체적합적이고 높은 유전자 전달 효능을 가지는 비바이러스성 핵산 전달체(VBPEA)를 개발하였다. 또한 암세포가 일반 성체 세포에 비하여 세포의 성장 및 증식이 활발하게 일어남에 착안하여, 개발한 비타민 B6 결합 핵산 전달체를 이용하여 암 발생 및 진행에 작용에 관련된 세린 하이드록시메틸전이효소(SHMT1)에 대한 siRNA (small interfering RNA)를 암세포에 전달하였다. 이에 따라 암세포의 높은 세포사멸 및 세포증식을 억제시킬 수 있는 새로운 유전자 암치료법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

연구진 소개
서울대학교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정종훈 교수의 주도로 공동 제1저자인 샴하비(바이오시스템공학 전공, 박사과정)와 반가지(바이오시스템공학 전공, 박사과정), 공동교신저자인 정필훈 교수(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와 정연훈 교수(아주대 의대) 등이 참여하였다.

연구비 지원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사업')

관련사진(연구책임자 및 연구관련 사진)

정종훈 교수
정종훈 교수
(연구책임자, 교신저자)
정필훈 교수
정필훈 교수
(공동교신저자)
샴하비 연구원
샴하비 연구원
(1저자)

2014.9.24
연구처 연구지원과(880-5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