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 바로가기
페이지 안내

연구

연구

Social Science

코로나19 국제비교연구를 위하여-초연결시대의 재난 극복을 위한 다층적 접근

2020.04.10.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소장 박수진)의 동북아시아센터(센터장 정근식)는 아시아지역정보센터, 사회발전연구소와 공동 주관으로 지난 10일 오후에 “코로나19 시대, 재난 거버넌스의 형성과 전망: 국제비교연구를 위하여”를 주제로 온라인 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2월 코로나 19의 사회적 충격과 전망에 대한 긴급좌담회 이후 코로나19 관련 두 번째 학술행사로, 서울대학교 코로나연구네트워크(SNUCRN)와 코이카(KOICA)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본 행사는 보건, 행정, 정치, 경제, 사회 등 주요 전문가들이 모여 ‘코로나19’의 사회적 충격을 이슈별로 진단하고, 중국, 미국, 유럽 등 주요 지역의 코로나 확산 현안과 쟁점을 확인했다. 또한,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글로벌 거버넌스 구축, 국제시민사회의 협력, 국제개발협력의 현실적인 쟁점과 대책 마련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향후 코로나19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국제비교연구의 방향과 전략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허정원 선임연구원(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은 재난거버넌스 제도화를 위한 다층적 접근을 통해 개별국가의 맥락을 고려한 심층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국제비교연구는 한국 방역 모델에 대한 사례연구와 비교연구를 통한 효과와 보편성을 검증을 가능하게 하고, 불평등의 심화, 국가주의의 부활, 극심한 불황 등 코로나10 팬데믹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저개발국가의 확산을 초기에 발견하고 지원하는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저개발국에 대한 선제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