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대학소개 / SNU Awards

자랑스러운 서울대인

SNU Awards /

자랑스러운 서울대인

김성태 선생

김성태 선생

교육

교육 프로필

교육 내역을 연도별 제공하는 표

연도 내용
1935 연희전문학교 상과 졸업
1939 일본 동경고등음악원(현, 동경 구니다치 음악대학) 작곡부 졸업
1969 연세대학교 명예문학박사

경력

경력 프로필

경력 내역을 연도별 제공하는 표

연도 내용
1946 ~ 1976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1954 ~ 현재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
1960 ~ 1969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학장
1979 ~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1991 ~ 1993 대한민국 예술원 회장

공적

선생께서는 1946년 본교 개교 이래 1976년까지 음악대학에 재직하시면서 시대를 뛰어넘는 주옥같은 작품의 창작과 함께 후진 인재양성에 큰 기여를 하셨으며 19세기 말 이후 1세기에 걸쳐 우리나라 음악계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내는데 헌신적인 공헌을 하셨습니다.
한국적 정서를 바탕으로 새로운 작품세계를 확립하고, 우리 창작음악의 기틀을 마련하셨으며 관현악곡, 실내악곡, 합창곡 등 여러 장르에 걸쳐 훌륭한 작품을 많이 작곡하셨습니다. 특히 “산유화”, “동심초”, “꿈길”, “꿈”, “한 송이 흰 백합화”, “이별의 노래”, “또 한 송이의 나의 모란” 등 시대를 뛰어넘는 작품을 통하여 가곡 부문에서의 탁월한 경지를 개척하시고 ‘한국 예술가곡’을 높은 차원으로 올려놓으셨습니다.
선생께서는 대한민국 문화예술부문에 기여하신 헌신적인 공로로 대한민국 문화훈장 대통령장, 대한민국 홍조소성 훈장, 대한민국예술원 예술원상, 대한민국 국민훈장 동백장, 3.1 문화상, 5.16 민족상 등을 수상하셨으며 한국 음악계의 뛰어난 지도자로서, 국가적 차원의 음악문화정책 수립과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실현하는데도 크게 기여하셨으며 본교 음악대학 설립 시 당대에 가장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확립시키고 실제 교육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던 음악 교육자이셨습니다.
또한 선생께서는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로서, 백수의 연륜에도 불구하고 변함없이 학교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계시고 서울대학교를 적극적으로 후원하며 물심양면의 따듯한 관심을 계속 이어가고 있는 등 학교의 명예를 드높이셨으며, 이루어내신 많은 업적들은 후학들의 귀감이 되셨습니다.

담당부서/대외협력팀 (02) 880-9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