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6회 후기 학위수여식
등록일: 2012. 8. 29. 조회수: 23299
존경하는 전임 총장님, 총동창회장님,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이 영광스러운 자리에 선 졸업생 여러분을 사랑과 정성으로 든든하게 뒷받침해 주신 학부모님과 가족, 그리고 헌신적으로 지도해 주신 교수님, 직원 여러분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전합니다.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은 지난 수년 간 대학에서 불철주야 학업에 정진하고 인격을 연마하여 우리의 미래를 짊어질 동량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제 좁은 둥지를 벗어나 더 넓은 세계로 나가 그 동안 쌓아온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때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역량을 쏟아야 할 현실세계는 불확실성과 불연속적 도전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날 국내외의 정치·경제적 여건은 우리의 미래에 대한 낙관을 허용하지 않는 양상입니다. 국제 질서는 빠른 속도로 G2시대에 접어들면서 우리를 둘러싼 동아시아의 국제정세가 긴박감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는 구조적 장기불황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고, 지속적 성장을 뒷받침할 뚜렷한 비전과 동력원이 가시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양극화로 인한 소외계층의 분노를 잠재울 수 있는 사회안전망의 구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지구촌 곳곳에서 메아리치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국제정치질서, 그리고 정치시스템과 제도적 장치가 지구촌과 국내의 산적한 문제를 제대로 풀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회의론마저 대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국가적 위상을 견고히 해야하는 시대적 소명이 우리 앞에 놓여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시대적 소명에 대처함에 있어 한국인, 여러분과 같은 미래인재, 그리고 자랑스러운 서울대 동문들이 새로운 가치체계를 만들어 내는데 앞장서고, 철저한 자기 성찰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이루겠다는 용기와 자신감을 잃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전쟁의 폐허를 딛고 경이로운 경제 발전을 이루면서 민주주의를 정착시킴으로써 세계 중심 국가로 발돋움한 자랑스러운 경험을 갖고 있으며, 그 중심부에 대한민국의 젊은 청년들이 함께 있었습니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위기와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때 그것이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는 역사적 교훈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그동안 대학에서 기른 분석과 종합의 능력을 발휘해 본질을 꿰뚫고 전체를 조망하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그리고 젊은이다운 패기와 순수한 열정을 새로운 개척정신으로 이어나간다면 여러분이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낼 수 있는 시대의 주역이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저는 시대의 주역이 될 여러분께 인본적 가치, 협력적 인간관계, 창조적 사고라는 세 가지 과제를 제시하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이 대학에서 체득한 인본적(人本的) 가치를 더욱 굳게 지키고 이를 바탕으로 삼을 때 여러분의 전문역량은 더욱 크게 빛을 발할 것입니다. 우리가 난관에 봉착해 있는 근본 원인의 하나는 인간의 가치가 무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문제의 원인이 있고 또 답이 있습니다. 넓고 깊게 생각하고, 편향되지 않은 판단을 하며, 남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공동체를 위해 헌신할 자세를 정립하는 것이야말로 참된 인재의 선행조건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팀웍을 잘 이루어나가고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협력관계를 형성하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현재 우리 사회가 갈수록 각박해지는 동시에 사회적 구심력이 약화되는 것은 서로 믿고 존중하며 협동하는 정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개인이 혼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도 있지만, 여러 사람의 능력이 조화롭게 어우러질 때 훨씬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가장 탁월한 성과를 얻는 사람은 협력을 잘 이끌어내는 인재라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 「불완전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완벽한 팀을 만드는 것」이 리더십의 본질입니다. 나 자신의 부족한 점을 겸허히 성찰하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살려줌으로써 공동체의 창조적 가치를 더욱 크게 할 수 있습니다. 냉철한 지성과 따뜻한 감성이 조화를 이루면서 폭넓은 공감대를 이룩할 수 있는 진정한 섬김의 지도력을 가꾸어 나가십시오.
셋째, 여러분이 앞으로 전념하게 될 분야에서 다양성과 유연함을 중시하면서 창조적 사고를 통한 가치창출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세상은 갈수록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더욱 복잡해져 우리들이 당면한 많은 문제를 해결하려면 더 넓은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종합적인 사고와 융합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졸업생 여러분들은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늘 새롭게 공부하여, 인간존재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창조적인 성과를 내리라 확신합니다.
졸업생 여러분!
인본적 가치, 협력적 인간관계, 창조적 사고를 가지고 우리 사회와 세계에 크게 공헌하는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원합니다.
졸업생 여러분과 가족들의 앞날에 무궁한 축복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8월 29일
서울대학교 총장 오 연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