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무종 기부문화 도서전시회 축사 (2009.4.6)
등록일: 2009. 7. 6. 조회수: 20136
기부문화 도서전시회 축사
2009년 4월 6일(월) 14:00 중앙도서관존경하는 류무종 회장님, 아름다운재단 윤정숙 상임이사님, 김종서 도서관장님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따스한 햇살이 가득한 봄날에 이렇게 뜻 깊은‘류무종가족 기부문화 전시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아낌없는 후원을 해주신 류무종 회장님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현재 아름다운 재단 이사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계신 류무종 회장님께서는 선진국의 체계적인 모금문화를 익히 접하시고 한국의 모금문화와 기부문화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확고한 믿음으로 올바른 기부문화 정착을 위해 애쓰고 계십니다.
이렇게 회장님의 확고한 의지로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에 구축된‘류무종 가족 기부문화 데이터베이스’는 국내 대학 최초의 사회적 기부 및 자선 사업에 관한 전문서적 및 전자자료, 학술자료에 대한 research guide 등을 총망라한 전문적이고도 기부문화 자료 컬렉션으로서 앞으로 기부, 모금, 자선 관련 학문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현재 활동하고 있는 여러 비영리단체 실무자나 자원봉사자, 기업의 사회공헌분야 담당자, 대학이나 병원 기타 다양한 기관의 모금담당자들에게도 유용한 정보원으로 활용되어 그 역량과 전문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300여권의 전문서적들은 한권 한권 회장님께서 도서관과 일일이 협의하고 여러 번의 논의 끝에 선정되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 기부문화에 대한 회장님의 순수하고 지치지 않는 열정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나눔의 문화는 빛을 발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얼마 전 저희 대학도 우리사회의 소외된 학생들, 실업자들을 보듬어 앉는 동반자사회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회장님의 숭고한 뜻을 받들어 서울대학교는 우리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고 이웃과 함께 하는 따뜻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기부문화가 우리 사회 곳곳에 튼튼히 자리매김하여 시민의식이 성숙해질 수 있도록 대학으로서의 그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회장님을 비롯해 도서관장님 이하 직원 등 많은 분들의 공이 깃든 기부문화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여러분들의 노력은 한국의 기부문화 정착에 좋은 토대가 될 것입니다.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행운과 축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4월 6일
서울대학교 총장 이 장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