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홍림 총장은 12월 4일(수) 서울대 교수회관 컨벤션홀에서 「2024년도 제1회 SNU Research Day」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 개최된 이번 행사는 서울대 연구처 주관으로, 서울대학교의 우수 연구성과를 기념하고 대학 연구 환경의 발전과 미래 연구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는 우수 연구자 시상, SNU 미래세대 연구기금 소개, SNU 미래연구포럼으로 구성되어, 학내·외 학계 및 산업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행사 1부에서는 서울대 연구 역량을 대표하는 2024년도 서울대 학술연구교육상(연구 부문)과 산학협력상 시상이 진행됐다. 이 상은 연구와 산학 협력을 통해 탁월한 업적을 이룬 교수들을 기리며, 연구자들에게 학문적 성과와 자부심을 고취하는 데 의미가 있다. 올해는 의과대학 임재준 교수 등 10명의 학술연구교육상(연구부문) 수상자와 공과대학 김수환 교수 등 3명의 산학협력상 수상자로 각각 선정되었다.
유홍림 총장은 이날 축사에서 “한 해 동안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며 연구에 매진해오신 여러분께 큰 박수를 보낸다”며, “매일같이 실험실과 연구실에서 끊임없이 도전하고 고민하며 탐구하는 여러분은 우리 사회의 가장 큰 자산이다”고 격려했다. 또한 “연구자들의 헌신은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끌고, 세상을 변화시키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든다”고 말하며, “여러분의 연구가 기존의 장벽을 허물고, 경계를 넓히며, 미지의 세계를 밝혀나가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총장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