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대학소개 / 총장실

최근활동

총장실 /

최근활동

서울대-고려대-연세대-포스텍, 지속가능캠퍼스 이니셔티브 공동 선언

2024. 11. 27.

4개 대학 총장 기념사진
4개 대학 총장 기념사진

유홍림 총장과 고려대 김동원 총장, 연세대 윤동섭 총장, POSTECH 김성근 총장은 11월 27일(수) 오후 5시 서울시 정동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회의실에서 글로벌 위기 해결과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을 목표로 하는 '지속가능 캠퍼스 이니셔티브 4개 대학 공동 선언'을 발표했다.

4개 대학은 이 선언에 따라 공동으로‘그린 캠퍼스’와 ‘탄소중립 캠퍼스’, ‘페이퍼리스 캠퍼스’ 등 주요 목표를 세우고, ESG 경영 핵심인 탄소 배출 감축, 자원 재활용, 행정 업무의 디지털 전환, 친환경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자원 낭비 없는 친환경 캠퍼스를 조성한다. 또한, 재생 에너지를 적극 활용하는 등 구체적·실질적인 탄소 저감 계획을 수립해 기후 위기 대응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외에도, 지속가능성 관련 교육 및 연구를 확장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대학 구성원 모두가 지속 가능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대학 간 협력을 통해 제반 지식과 자원을 공유하고, 지역 및 국가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여 지속가능 사회를 구현하고자 하며, 글로벌녹색성장기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국제적으로도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SDGs)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4개 대학은 공동선언문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대학의 책무를 깊이 인식하고, 지구와 인류를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그 일환으로 지속가능 캠퍼스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노력할 것임을 함께 선언한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 총장실

담당부서/총장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