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처음 출근하는 마음으로

2014.12.29.

30여 년 터벅터벅 걷다 보니, 어느새 정상이다. 평범한 교직원에서 출발해서 한 기관의 수장이 되었다. 12월 31일자로 퇴직을 앞 둔 이주동 대학행정교육원장이 서울대학교와 함께 보낸 지난 시간을 되돌아본다. 그 소회와 책임, 말로 표현할 수 있으랴.

이주동 대학행정교육원장
이주동 대학행정교육원장

대학행정교육원장의 중책을 맡으신지 1여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의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 시간이 빠르게 가는 것 같습니다. 직책을 맡고나서 잘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과 부담이 많이 있었습니다. 먼저 제 자신의 마음을 추스리고 구성원을 비롯한 다양한 분들을 만나 조언을 구했습니다. 그 결과 구성원의 역량 강화가 학교발전의 가장 중요한 한 부분이고 교육원에 거는 기대와 요구 수준이 생각보다 더욱 크다는 것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도록 학내외 전문가들과 소통하며 조직과 직원들이 부족하고 필요로 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성심껏 노력해 왔습니다.

서울대와의 인연은 얼마나 되셨는지요. 맡으셨던 주요 보직은 무엇이었나요.

- 서울대학교와의 인연은 국가 사회의 격동기인 1980년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그동안 학교에서 교직원 인사업무, 10여년 동안의 입시를 비롯한 교무업무, 기획업무를 수행하였고 또한 총장비서실장, 기획과장, 총무과장, 인사교육과장, 의대 행정실장 등으로 근무하였습니다.

대학행정교육원은 상대적으로 신생 조직입니다. 역할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데 비전과 역할은 무엇입니까?

- 2011년 설립된 우리 교육원은 대학 행정 인력의 교육과 연수를 전담하는 국내 대학에서 최초로 설립된 상설교육기관으로 대학의 성과 및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창의적인 대학행정 전문인력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학행정교육원은 대학 행정인력의 특화된 직무 전문성과 역량을 제고함은 물론 의식 변화와 직원의 자긍심 함양을 위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개발 시행해 나감으로써, 서울대 뿐아니라 우리나라 대학의 경쟁력 제고와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수십년간 맡아오신 행정 업무를 통해 형성하신 행정 철학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 지금까지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이 제 자신에게는 배움의 연속이었고 특별한 행정 철학 같은 것은 없습니다만, 학교 행정이 가고자 하는 큰 방향을 먼저 인식하는 것과 학교 즉 조직에 대한 고마움과 애정, 그리고 진정성이 철학이라면 철학이라 말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학교 발전의 중요한 한 축이라는 자부심과 열정을 가지고 행정 수요자의 입장을 생각하면서 동료들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점점 다변화된 행정 수요는 혼자 힘으로 극복하기는 어렵고 동료들과 함께 협업을 통해 진행되어야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해 왔습니다.

수십년간 서울대학교 구성원으로서 대학 발전의 주역으로 헌신하셨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근무하는 동안 가장 어려웠던 일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셨는지요? 가장 보람됐던 일과 함께 말씀 부탁드립니다.

- 학교 발전의 주역이라고 하는 것은 너무 과분한 표현입니다. 오랜 기간 학교에 근무하면서 교무과에서 입학업무를 8년여 기간 동안 담당하며 대학 입시 제도(4회)를 개선했던 일, 법인화 준비 과정에서의 구성원간의 갈등 등 여러 일들이 있었지만 고비때 마다 동료들을 비롯한 주변의 도움으로 원만하게 헤쳐 나갔던 것 같습니다. 특히 법인화 준비과정에서 직원 인사업무를 담당하는 주무과장으로서 직원들의 직종 통합 문제로 상당한 갈등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직원들 스스로 극복하고 서로 한발씩 양보하며 직원인사규정이 마련되고 직원들이 통합된 규정속에서 업무에 임하는 직원들의 마음가짐이 긍정적으로 나타나게 된 것은 법인화의 큰 성과인 동시에 직원들이 따뜻한 심성으로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이 표출된 것으로 생각되어 가장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과거의 서울대학교와 지금의 서울대학교,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 학교의 외형적인 규모가 매우 커진 것도 있지만 우리학교의 국제적인 위상이 굉장히 높아지고 있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2005년도 기획과에 근무할 때만 해도 세계 100위권 밖으로 평가 되어, 학교의 실질적인 현황을 알리기 위해 영국의 평가기관을 방문하기도 했었는데, 이제는 세계 유수 대학가운데서 40위권 이내로, 아시아에서는 4위로 평가되는 것을 보면 보람도 느끼며 매우 자랑스럽기도 합니다.

대학의 발전에 전문적인 행정 인력의 꾸준한 육성은 필수라 생각됩니다. 서울대의 행정전문 인재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우리 대학이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행정직원은 주변 환경 변화를 감지하고 학교에 대한 애정과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한 주인의식과 창의적이고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전문 행정 역량을 갖추어 나가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학교와 교직원들,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이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 학교와 구성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마음 깊이 존경과 감사드립니다.
훌륭한 역량을 가진 우리 구성원들이 애정을 가지고 서로 존중하며 따뜻함으로 서로의 소외된 부분을 보듬으며 힘을 모아 더욱 발전하고 국민의 사랑을 받는 대학으로 함께 만들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직원들의 지속적인 역량강화를 위한 사업 확대도 조직의 활력과 학교 발전을 위하여 간과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의견개진과 성원도 부탁드립니다.

대학행정교육원

교직원을 위한 전문 교육연수기관으로 매달 3-4개 정도 현장 강의를 개설하고, 중앙공무원교육원 등과 제휴해 온라인 강의를 제공한다. 핵심가치, 직급, 리더십, 분야별 직무, 기본 역량 등 다양한 과정을 단계별로 마련했다. 이곳에선 연 1,000명 이상이 교육을 받는다. 내부 직원들이 한번씩은 거쳐가는 공간인 셈이다. 대학에서 설립한 유일한 직원 교육기관으로서 앞으로 전국 교직원간 정보 교류와 소통의 장으로 발돋움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