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비
매년 5만 명이 넘는 이들이 캠퍼스 투어를 위해 서울대학교를 찾는다. 호기심을 가득 품고 관악캠퍼스를 찾은 방문객들은 커다란 위용에 왠지 모를 어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종합적으로 학교를 안내하기 위해 서울대학교 홍보관 스누홀(SNU Hall)이 문을 열었다. 학교의 역사에서부터 환경, 글로벌, 미래 비전까지 서울대학교의 이모저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스누홀을 살펴보자.
서울대학교 선정 수상자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빛나는 역사
전시 콘텐츠는 ‘역사·학문 분야·교육 환경·글로벌 SNU·사회적 책임·미래 인재·미래 활동’ 순으로 전개된다. 먼저 홍보관에 발을 들이면, 개교 이전부터 현재까지의 모습이 전면 스크린에 펼쳐진다. 최초의 근대 국립고등교육기관이었던 국립대학법인 서울대학교의 역사를 사진과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이곳에는 한국전쟁, 4.19 혁명 등 중요한 역사의 현장에서 희생된 서울대학교 재학생들의 고귀한 뜻을 기리는 추모의 벽이 설치되어 있다. 조국의 발전을 위해 몸 바친 영혼들을 위해 잠시 묵념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특별함이 있는 서울대학교
뚜렷하게 새겨진 학문적 발자취
학문 분야에서는 서울대학교의 대표적인 연구 성과인 현택환 중견석좌교수의 ‘나노수류탄’, 김수봉 교수의 ‘중성미자 변환상수 연구’와 함께 서울대학교가 소장하고 있는 귀중한 사료인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에 대한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다. 이어지는 교육 환경 코너는 학생 1인당 장학금 지급률부터 개별 전공, 졸업 후 진로 정보까지 방문객이 터치스크린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라운지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가 세계의 다양한 대학, 연구 기관과 어떤 국제협력프로그램들을 만들고, 운용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글로벌 SNU 코너에서 그 현황과 규모를 찾을 수 있다. 다양한 사회 기여 활동을 보여주는 사회적 책임 코너도 빼놓을 수 없는 곳이니 잊지 말고 둘러보자. 인재를 길러내는 서울대학교의 모습과 장기적인 비전은 스누홀의 마지막 전시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터치스크린 등 양방향적 소통 장치를 마련한 스누홀은 방문객과의 자유로운 교감을 꿈꾼다. 견학 온 학생에게, 자녀가 다니는 학교가 궁금한 부모님에게 이곳은 훌륭한 안내소가 될 것이다. 아직 학교가 알쏭달쏭하다면, 망설이지 말고 스누홀의 문을 두드리길!
역사 속 서울대학교
스누홀을 통해 서울대학교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졌고, 도전 의식이 생겼습니다. 당당한 재학생으로 꼭 다시 오고 싶어요.
김예준· 영암 낭주중학교 3학년
서울대학교에 대해 잘 알지 못했는데, 이번에 스누홀을 둘러보면서 서울대학교와 한층 까워진 것 같아요.
박지훈·서울 용강중학교 3학년
한눈으로 보는 서울대학교
SNU HALL 견학문의 : 서울대학교 홍보팀(02-880-9071 / 070-8815-1524)